백금보다 싸고 우수한 '수소연료전지' 촉매제 개발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5-11 09:5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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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스트 연구팀 '니켈-몰리브데넘' 소재 개발
▲니켈-산화 몰리브데넘 복합체의 투과 현미경 이미지와 조성 분포도 (자료-카이스트)

값비싼 백금을 대체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촉매제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신소재공학과 에너지 변환 및 저장재료 연구실 조은애 교수연구팀은 백금보다 저렴하면서 성능이 더 우수한 '니켈-몰리브데넘' 소재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백금은 수소연료전지를 생산하는 촉매제로 쓰인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공기중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장치로, 전극 재료로 백금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수소 에너지는 자동차와 선박 등 주요 운송수단뿐 아니라 차세대 발전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백금처럼 비싼 촉매제를 사용하게 되면 수소 생산단가를 낮출 수가 없다.

▲니켈 복합체와 백금 촉매의 성능평가 비교 (자료=카이스트)
이에 연구진은 성능은 백금 못지않으면서 단가가 낮은 촉매제 개발에 나섰다. 보통 새로 개발한 촉매제를 막상 연료전지에 적용시키면 예상치 못한 변수 때문에 실성능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연구팀이 개발한 '니켈-몰리브데넘' 소재는 연료전지에 적용해 성능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니켈은 음이온 교환막 연료전지용 비귀금속 전극 소재로 주목받았다. 하지만 백금 성능의 10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해 실제 적용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연구팀이 개발한 '니켈-몰리브데넘' 촉매는 백금보다 성능이 우수하고(백금: 1.0 mA/cm2, 니켈-몰리브데넘 촉매: 1.1 mA/cm2), 가격은 80분의 1에 불과해 백금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은애 교수는 "순수한 니켈은 성능이 낮지만, 산화 몰리브데넘을 이용해 니켈의 전자구조를 변화시켜 성능을 비약적으로 향상했다"고 설명하며 "공정 특성상 대량 생산에도 적합하며 향후 음이온 교환막 연료전지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는 카이스트 신소재공학과 권용근 박사가 제1저자로 참여했고, 연구결과는 재료분야 국제학술지 '어플라이드 카탈리시스 비: 엔바이론멘탈'(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4월 5일자 온라인에 게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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