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값도 아끼자"...치솟는 외식값에 편의점 '이 메뉴' 인기

윤미경 발행인 / 기사승인 : 2023-05-18 11: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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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CU에서 김밥과 도시락이 점심메뉴로 가장 인기를 끌었다. (사진=CU)

'1만원'으로 한끼 식사가 쉽지 않을 정도로 외식물가가 치솟으면서 김밥과 도시락 등 편의점 간편식품이 점심 메뉴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편의점 CU가 올해 점심시간대(11~13시) 간편식품의 판매동향을 분석한 결과, 매출부문에서는 도시락이 1위를 차지했고 판매량은 김밥이 1위를 차지했다고 18일 밝혔다.

점심시간에 CU 편의점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간편식품은 김밥(31.4%)이다. 삼각김밥(28.1%)과 도시락(23.3%), 샌드위치(10.3%), 샐러드(4.9%), 햄버거(2.0%)가 그 뒤를 이었다. 김밥이 간편식품 전체 판매량의 약 3분의 1를 차지했다. 삼각김밥까지 합치면 판매량의 59.5%에 달한다.

점심시간 매출효자 노릇을 하는 메뉴는 도시락이다. 도시락이 전체 매출의 29.6%를 차지했고, 김밥(23.6%)과 삼각김밥(21.6%), 샐러드(13.3%), 샌드위치(9.8%), 햄버거(2.1%)가 그 다음 순서로 매출이 높았다.

CU는 "이는 가성비 점심 메뉴로 도시락을 찾는 수요와 함께 이보다 더 저렴한 김밥을 찾는 소비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며 "물가부담에 저렴한 한끼를 찾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격 민감도가 그만큼 높아진 탓"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입지별 매출을 보면 전체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주택가를 제외하고 도시락은 직장인이 많은 오피스가의 비중이 27.0%로 가장 높았고 김밥은 상대적으로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학생들이 많은 대학가의 비중이 25.9%로 가장 높았다.

특히 중간고사 기간이었던 지난 4월 대학가에서 김밥 매출이 전년보다 89.8% 늘었다. 이는 도시락 매출 신장률 47.1%보다 약 2배가량 높은 수치다.

CU에서 이달 출시한 '백종원 우삼겹 한줄 김밥'은 판매 직후부터 김밥 카테고리 내 매출 1위를 유지하면서 5월 김밥의 전월대비 매출신장률을 23.8%나 끌어올렸다. 이에 CU는 '백종원 비빔밥 한줄 김밥'(2900원)도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CU는 이달말까지 백종원 물가안정 시리즈 도시락 3종(제육한판, 바싹불고기, 백반한판, 각 4500원)을 11~14시에 카카오페이 머니로 결제하면 5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는 타임세일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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