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수소버스' 도입...2030년까지 1300대 전환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6-07 14: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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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환경부-현대차-티맵' 업무협약 체결
시내버스, 통근버스, 공항버스가 전환 대상
▲왼쪽부터 추형욱 SK E&S 대표, 한화진 환경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장재훈 현대자동차 대표,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업무협약식'에서 수소 공항버스 시승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 E&S)


2030년까지 서울시내 버스 1300대가 친환경 수소버스로 전환된다.


서울시와 환경부, SK E&S, 현대자동차, 티맵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업무협약'을 7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추형욱 SK E&S 대표,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울의 시내버스와 공항버스, 통근버스 등은 단계적으로 친환경 수소버스로 전환된다. 2025년까지 700대가 전환되고, 2030년까지 1300여대가 수소버스로 전환된다. 아울러 이 수소버스들이 원활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수소버스충전소도 5곳 설치된다. 특히 서울과 김포·인천공항을 오가는 경유버스는 2026년까지 전체의 70%인 300여대, 2030년까지는 전량이 수소버스로 전환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서울시는 '2050 탄소중립 도시 서울'이라는 목표 달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설 것으로 기대된다. 

대형 경유버스는 일반 승용차보다 온실가스가 30배, 미세먼지는 43배 이상 배출하기 때문에 친환경차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수소버스는 충전시간이 전기버스보다 짧고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약 600km이상에 달해 고정된 장거리 노선을 운행하는 공항버스에 특히 적합하다.

SK E&S는 수소버스의 연료인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하고 충전 인프라를 적기에 구축·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운송용량이 12배 크고 충전시간은 절반 수준으로 줄어 버스·트럭 등 수소상용차의 연료로 적합하다. SK E&S는 올해말부터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최대 연 3만톤 규모의 액화수소를 생산해 공급할 예정이다. 또, 인천공항 T2 노선버스 주차장에 수소 충전·저장시설 및 정비·세차시설 등을 갖춘 수소교통 복합기지도 조성해 본격적인 수소생태계 구축에 나서게 된다.

환경부는 '수소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조성을 위한 대중교통, 공항버스 등 수소버스 전환 및 충전소 구축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현대차는 수소버스 적기 생산 공급에 협력하고 티맵모빌리티는 공항버스 운수사업자로서 경유 공항버스의 수소버스 전환을 돕는다.

추형욱 사장은 "인구가 밀집한 서울 등 수도권에서 공항버스·시내버스 등 수소 대중교통의 도입은 수송부문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의미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SK E&S는 올해 말부터 경쟁력 있는 액화수소를 공급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친환경 수소버스' 시대를 열어 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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