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8] 민간금융, 기후악화 사업에 年 7조불 투자 "친환경의 140배"

이준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12-11 12:09:47
  • -
  • +
  • 인쇄
UNEP '자연을 위한 금융현황' 보고서 발표
▲보고서 표지(출처=UNEP 홈페이지)


기후위기를 악화시키는 각종 사업에 매년 7조달러가 투자되고 있다. 이는 전세계 국내총생산(GDP)의 약 7%에 달하는 금액이다.

국제연합(UN) 산하 유엔환경계획(UNEP)이 지난 9일(현지시간) 두바이에서 열리고 있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에서 발표한 '자연을 위한 금융 현황'(State of Finance for Nature) 보고서에 따르면 민간투자가 기후위기 악화의 '주범'으로 지목됐다.

기후위기를 악화시키는 민간금융 규모가 연간 5조달러로, 이는 민간금융이 지속가능 발전을 위해 투자하는 연간 350억달러보다 140배 많다. 보고서는 "이 가운데 건설업, 전력발전·송신업, 부동산, 석유 및 가스, 식품 및 담배 사업의 투자액이 기후위기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들에 대한 투자규모가 전체 경제 투자액의 16%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정부 보조금도 기후위기를 악화시키는데 한몫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환경에 유해한 농업과 화석연료, 어업, 임업 등 4개 부문에서 지출된 정부 보조금은 약 1조7000억달러에 달했다. 특히 화석연료 소매 보조금은 2021년 5630억 달러에서 2022년 1조1630억 달러로 1년 사이에 2배 늘었다. 이에 UNEP는 "COP28에서 각국 정상들은 화석연료와 농업 분야에서 환경적으로 유해한 보조금을 개혁하고 용도를 변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의 공동저자 니키 마르다스(Niki Mardas) 글로벌 캐노피(Global Canopy) 총괄이사는 "이번 보고서는 지금처럼 비즈니스를 계속하는 것이 지구에 얼마나 심각한 위협이 되는 것인지 극명하게 보여준다"며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전환하고 특히 자연파괴에 대한 자금 조달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주요 분야에서 규제 압력이 강화되는 등 규정이 촘촘해지고 있지만, 기업과 금융기관은 각종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자연친화적인 미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기후위기 악화 투자 분야별 인포그래픽(출처=UNEP 홈페이지)


화석연료 투자에 자금을 쏟아붓는데 비해 친환경 투자액은 지난해 겨우 2000억달러를 넘었다. 기후위기를 악화시키는 사업에 투자된 금액의 30분의 1 수준이다. 2000억달러 가운데 정부가 82%에 달하는 1650억달러를 부담했고, 민간은 전체 투자액의 18%에 불과한 350억달러를 투자하는데 그쳤다. 보고서는 "친환경 금융과 기후위기를 악화시키는 금융의 투자금액 차이는 심각하다"며 "이는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토지 황폐화 등으로 이어진다"고 꼬집었다.

잉거 앤더슨(Inger Andersen) UNEP 사무총장은 "자연을 기반으로 한 투자가 심각하게 부족하다"며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 수치를 뒤집어야 하고, 특히 원주민과 같은 토지의 진정한 관리자가 주요 수혜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녹색투자금이 늘어나야 한다. 보고서는 "리우협약과 국제 생물다양성 조약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재정 투자가 2030년 연간 5420억달러, 2050년에 7370억달러로 늘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공공과 민간 모두 녹색사업에 대한 투자를 대폭 늘려야 한다"면서 "공공 자금이 주축이 되겠지만 민간금융 또한 33%까지 비중을 늘릴 여지가 충분하다"고 했다.

이에 요헨 플라스바스(Jochen Flasbarth) 독일 국무장관은 "광범위한 자연파괴는 기후위기를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지구 한계를 넘어서는 방향으로 우리를 몰아가고 있다"며 "지속가능 투자는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토지 황폐화라는 상호연결된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기후변화 방지를 위해 가시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는 전략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수단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지속가능 사업에 투자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기업에게도 큰 이득이 될 수 있다고 보고서는 짚었다. 가령 지속가능한 토지관리에 대한 투자 기회는 2050년까지 4배 증가할 수 있고 생태계 보호사업의 경우 생태계 기능과 회복력을 강화해 상당한 잠재력이 있다는 것이다.

다만 보고서는 "녹색투자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기후위기를 악화시키는 7조달러의 투자 관행을 해소되지 않으면 기후목표 달성도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UNEP는 "금융부문과 기업은 자연에 기반한 투자를 늘릴 뿐만 아니라 투자금을 전환해 자연에 긍정적인 결과를 촉진해야 한다"며 "정부 정책도 이를 뒷받침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UNEP는 "식량, 채굴, 부동산, 인프라 등의  부문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에 힘입어, 자연 기반 투자 전망이 밝아지고 있다"며 "이러한 기회는 기후위기에 투자하는 것과 수익성이 맞먹을 뿐만 아니라, 영향력 있는 변화를 위한 중추적인 순간을 제시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