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8] 산유국들 '화석연료 퇴출' 빠진 합의문에 "한숨돌렸다"

이준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12-14 11:40:33
  • -
  • +
  • 인쇄
▲술탄 알자베르(우) COP28 의장과 사이먼 스티엘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총장이 합의문을 발표하고 서로 포옹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산유국들이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최종 합의문에 '화석연료 퇴출' 문구가 빠진 것에 대해 일제히 환영하며 "한숨돌렸다"는 반응이다.

예정일을 하루 넘겨 지난 13일(현지시간) 타결된 COP28 최종 합의문에는 '화석연료에서 멀어지는 전환(transitioning away)을 가속한다'는 문구가 담겼다. 당초 100여개국의 요청으로 '화석연료 단계적 퇴출'이 최초안에 담겨있었지만 산유국들과 개발도상국들의 극렬한 반대에 부딪혀 결국 '단계적 퇴출' 문구는 빠지고 '멀어지는 전환'을 대신 넣었다. 

최종 합의안이 200여개 당사국들의 만장일치로 통과되자, 가장 환영하는 쪽은 역시 산유국들이었다. 

COP28에 참석한 패트릭 푸야네(Patrick Pouyanne) 토탈에너지(TotalEnergies) 대표는 성명을 통해 "이번 COP28은 서방 국가, 개발도상국, 석유 및 가스 생산국들이 가장 어려운 문제를 공개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모였다"며 "COP28 의장인 술탄 알 자베르(Sultan al-Jaber)를 높게 평가한다"고 말했다.

미국석유협회(American Petroleum Institute)도 "화석연료의 완전한 퇴출을 요구하는 100여개국의 목소리가 결국 무사됐다"며 "이번 협상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제는 이번 합의안에 시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것인가다. 이에 대해 화석연료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들 대부분은 "COP28 합의가 화석연료 업계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고 여기고 있다. 합의문이 발표된 이후 BP, 쉘(Shell), 엑슨모빌(ExxonMobil), 셰브론(Chevron) 등 거대 석유기업들의 주가에 큰 변동이 없는 것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

심지어 주요 산유국들과 화석연료 기업들은 일제히 석유를 증산할 채비를 하고 있다. COP28 의장국 아랍에미리트(UAE) 국영석유회사 아드녹(Adnoc)은 최근 "2027년까지 일일 생산량을 10% 이상 늘려 하루에 500만배럴을 생산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노르웨이 화석연료 기업단체인 오프쇼어노르웨이(Offshore Norway)도 "석유 및 가스 부문에 대한 투자가 내년에 9% 증가해 약 22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르웨이는 COP28 회담 기간동안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을 지지하는 행보를 보였지만, 화석연료 퇴출이 무산되자 즉시 투자확대를 결정한 것이다.

엑손모빌과 셰브론은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다만 마이크 서머스(Mike Sommers) 미국석유협회 대표가 소셜서비스(SNS)를 통해 "너무 멀고 너무 빠른 명령은 되레 비생산적"이라며 "COP28 협상가들은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에 동의하지 않음으로써 이를 깨달은 것"이라고 언급해 이들을 대변한 것처럼 보였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셀트리온,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

셀트리온은 최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은 한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