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손실' 사망률까지 높인다?..."근감소증이 심혈관질환 유발"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4-01-11 11:00:26
  • -
  • +
  • 인쇄

근육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하는 근감소증(Sarcopenia)이 심혈관질환 및 사망률까지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대사질환과 복부비만에 근감소증이 동반되는 경우 그 위험성이 더 커진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의생명공학과 오창명 교수와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내분비내과 문신제 교수 공동연구팀은 1만6839명을 대상으로 근육량과 대사건강 및 비만 상태에 따른 사망위험을 비교한 결과, 근감소증이 사망률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근감소증과 비만이 합쳐진 '근감소성 비만'이 심혈관질환 및 사망률의 위험인자로 밝혀지고 있다. 하지만 그 위험도가 어느 정도인지 명확히 밝힌 연구는 없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연구는 대사 건강 및 비만 상태에 따른 근감소증이 사망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대사장애와 사망률의 연관성에 근감소증이 매개 변수로 작용한다는 것을 처음 규명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과거에는 근감소증에 대한 연구가 비만이 아닌 환자군을 대상으로 진행된 반면 최근에는 비만 환자군에서도 근감소증이 동반(근감소성 비만)될 수 있다는 사실이 주목받고 있는데, 이번 연구는 바로 이러한 '근감소성 비만' 환자군에서 사망률 위험도가 증가한다는 점을 밝힌 것이다.

연구팀은 근감소증과 대표적인 심혈관 위험요인인 대사증후군(복부비만, 이상지질혈증, 당대사이상, 고혈압)의 연관성을 확인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NHANES, 1999-2006 & 2011-2018)를 이용해 연구 참여자 1만6839명의 근육량, 대사 건강 및 비만 상태에 따른 사망 위험을 비교했고, 근감소증이 사망률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매개효과 분석을 통해 확인했다.

연구팀이 참여자를 근육량, 대사 및 비만 상태에 따라 8개 그룹으로 분류해 평가한 결과, 근육량이 낮은 대사증후군 그룹이 총 사망률 위험도가 가장 높았고, 근육량이 낮은 대사이상이 없는 비만 그룹은 심혈관계사망률에서 가장 높은 위험도를 보였다.

또 근감소증이 개인의 비만이나 대사 건강 상태에 관계없이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과 심혈관계 사망률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점은 근육량이 적은 사람은 대사 장애 비율이 낮더라도 사망 위험이 여전히 높다는 점이다. 

당뇨병에서도 근감소증은 총 사망률과 심혈관질환 사망률 모두에 해로운 영향을 보였다.

연구팀은 개인의 대사질환 또는 비만 상태에 관계없이 근감소증을 사망률의 독립적인 위험 요소로 평가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오창명 교수는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하는 근감소증이 심혈관질환 및 사망률의 독립적 위험인자이며, 특히 대사질환과 복부비만과의 결합에서 더 높은 연관성이 있음을 확인했다"며 "향후 근감소증의 위험성에 대한 후속 연구에 중요한 단서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Cachexia, Sarcopenia and Muscle'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포카리스웨트 '무라벨' 나온다..."플라스틱 年 1.7만kg 절감 기대"

이온음료 '포카리스웨트'도 무라벨 제품이 나온다.동아오츠카는 겉면에 부착된 라벨을 제거해 비닐 사용량을 줄이고, 페트 재활용 효율을 높인 라벨프

환경정책 성과 어땠나…환경부 '2023 환경백서' 발간

환경부가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등 지난해 추진한 각종 환경정책의 성과와 올해 추진계획을 정리한 '2023 환경백서'를 3일 발간한다고 2일 밝혔다.1982

글로벌 시장은 발빠르게 움직이는데...핵심 쏙 빠진 'K-기후공시'

국내 상장기업에게 부과되는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초안이 공개됐지만, 도입시기와 공시형식 그리고 스코프3 의무화 여부 등 중요한 사안이 쏙 빠져

롯데웰푸드, ESG 스타트업 발굴한다...'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손잡고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을 위한 'B.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2024' 참가기업

SK C&C '디지털 탄소여권' 제3자 검증서비스..."EU 검증기간 단축"

까다로운 국제 환경규제 인증절차를 디지털로 한번에 해결하는 '디지털 탄소여권' 패스트트랙 서비스가 공개됐다.2일 SK C&C는 유럽연합(EU) 수출기업

'지구도 살리고 피부도 살린다'...20년 뚝심이 일궈낸 '아로마티카'

'지구도 살리고 피부도 살린다.''천연향'에 매료돼 20년째 인체와 환경에 안전한 성분으로 화장품과 생활용품, 음료 등을 만들고 있는 김영균(53) 아로마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