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철강 외면한 현대차·기아...공급망 탈탄소 순위 '중하위권'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2-28 14:55:57
  • -
  • +
  • 인쇄
현대차 10위, 기아 13위에 그쳐
'저탄소 철강' 조달 계획 세워야
▲전기차 주차장 (사진=연합뉴스)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기후·인권 대응이 유럽연합(EU)과 북미 경쟁사에 뒤쳐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완성차업체들의 공급망 탈탄소 및 인권경영 독려 캠페인 '리드더차지'(Lead the Charge)가 전세계 18개 완성차업체들의 기후·인권 대응을 분석해 공개한 순위에서 현대자동차는 10위, 기아는 13위를 기록했다. 전기자동차 판매량은 많지만, 저탄소 철강 조달계획이 전무하다는 점이 감점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전세계적으로 탄소중립 차원에서 전기차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자동차 공급망 탈탄소가 시급한 현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전체 탄소배출량의 77%가 매연에서 배출됐지만, 전기차는 철강자재, 배터리 광물 채굴 등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이 91%에 달하기 때문이다.

이에 북미와 EU 완성차업체들은 전기차 공급망 탈탄소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날 공개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포드의 경우 2030년까지 탄소중립 철강을 10%로 늘리고, 이를 위해 철강 생산업체들과 저탄소 철강 공급 협약을 맺었다. 테슬라는 업계 최초로 철강, 알루미늄 및 배터리 생산별로 구분된 공급망 배출량을 공개하는 등 노력을 인정받아 3위를 기록했다.

녹색철강을 조달하겠다고 공표한 메르세데스-벤츠, 볼보 등도 각각 2위, 4위를 기록하며 전반적으로 EU와 북미 완성차업체들이 상위권에 포진했다. 미국과 EU 업체들의 평균 총점은 각각 28점과 31점으로 비슷했다. 반면 국내 기업의 경우 현대차는 15점, 기아는 8점으로 상위권 업체들과 큰 격차를 보였다.

▲2024년 리드더차지 자동차업계 기후·인권대응 순위표 (자료=기후솔루션)


특히 현대차는 지난 2023년 미국 조지아주와 앨라배마주의 노동단체로부터 지역사회와 혜택협약을 체결할 것을 촉구당한 바 있다. 또 이들로부터 노동자의 권리침해와 관련한 비판도 받았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는 이에 대해 아무런 응답도 하지 않아, 이 점도 점수에 반영됐다.

이에 따라 수출에 의존적인 국내업체들은 적극적인 공급망 관리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EU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같은 통상규제를 간과할 수 없고, ESG공시에서도 인권경영이 한 축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특히 원주민·지역주민 고려없이 공급망을 조성할 경우 소송이나 광산의 생산중단 등으로 비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지난 1월 SK온의 미국법인 SK배터리아메리카(SKBA)는 미국 조지아주 공장의 안전규정 위반으로 75만달러(약 1억원)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핵심광물 조달시 지역적인 리스크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소송, 시위 등으로 투자금 조달이나 광산 생산중단 등 예기치못한 공급망 대란에 맞닥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광산 생산이 1주일 연기될 때마다 20만달러 (약 27억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기후솔루션 철강팀 이명주 책임은 이날 발표내용과 관련한 미디어브리핑에서 "전세계 자동차업체 가운데 제철소를 보유한 곳은 현대차가 유일하다"며 "공급망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미국, 유럽, 심지어 중국 등지의 민첩하고 기민한 경쟁업체에 뒤처질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철강업계의 RE100이라고 할 수 있는 퍼스트무버연합 및 스틸제로와 같은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현대제철 및 포스코와 같은 공급업체와 저탄소 철강 조달에 대한 논의를 강화해 진정한 미래의 친환경 자동차를 제조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가 시급히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