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이야기랑 뭐가 달라"…게임사들 확률표시 수정에 이용자들 '뿔났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3 17:3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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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이드 '나이트 크로우' 확률 표기 정정 공지(사진=홈페이지 캡처)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 제도가 본격 시행된 가운데, 게임사들의 확률표시 오류 사례가 연달아 확인되면서 이용자들이 공분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나이트 크로우'에서 한 확률형 아이템의 등급별 확률이 잘못 표기된 사례가 발견됐다. 해당 아이템은 고급, 희귀, 영웅, 전설 등으로 등급이 나눠져 있는데, 가장 희귀한 전설 등급의 경우 0.00396%로 표기됐지만 실제 적용 확률은 0.002%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위메이드는 공지사항을 통해 "특정 아이템 1종에 대한 웹사이트 내 확률 정보가 실제 확률과 차이가 있음이 확인됐다"며 "실제 게임 내 적용된 확률 정보로 정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확률형 아이템들에 대한 웹사이트 내 확률 정보 등록 시의 실수로 인한 일이며, 웹사이트에서 잘못 안내됐던 해당 아이템의 확률 정보를 실제 게임 내 적용된 확률 정보로 정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나이트 크로우 운영진은 이용자가 더 확실하게 확률을 확인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그동안 확률 정보에 대한 정보는 공식홈페이지에선 최대 소수점 아래 10번째까지, 게임 내에선 8번째 자리에서 반올림한 7자리 소수점까지 안내했는데, 이를 양쪽 모두에서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이다. 또 이용자들이 헛갈리지 않도록 두 곳에서 안내하던 확률 정보를 '확률 안내' 게시판에 단일화해 올릴 방침이다.

위메이드처럼 제도가 시행되면서 여러 게임사들이 확률 정보를 뒤늦게 정정하자 이용자들이 불만을 표하고 있다.

앞서 지난 21일 웹젠 MMORPG '뮤 아크엔젤'에서는 특정 횟수 뽑기 시도전까지 획득 확률이 0%로 설정된 이른바 '바닥 시스템'이 존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운영진은 "검수를 진행하던 중 콘텐츠 내 특정 아이템에 대한 확률표기가 실제 게임 내 확률과 상이한 오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운영진은 4월 중으로 해당 아이템의 환불 신청 접수 진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그라비티도 지난 20일 자사 MMORPG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확인 결과 일부 아이템이 게임 내 정보와 불일치하는 부분을 발견했다"며 '마이스터 스톤', '엘레멘탈 마스터 스톤', '리 로드 스톤' 등 일부 아이템들의 등장 확률을 0.8%에서 0.1%로 수정했다.

그라비티 관계자는 "연관된 이용자들께 제공할 보상 범위에 대한 데이터 추출 막바지 작업 중이며 빠른 시일 내 추가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예정"이라며 "이러한 보상에만 그치지 않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게임 이용자들의 반응은 분노를 넘어 폭발했다. 소셜서비스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하다하다 0% 뽑기까지 있을 줄은 몰랐다", "대체 바다이야기 때랑 다른게 뭐냐", "확률 정보 공개 잘하고 있어서 제도가 불필요하다더니, 시작하자마자 이 꼴이네" 등 누리꾼들의 날선 비판이 쏟아졌다.

공정위에 게임사를 조사해달라는 경우도 나왔다.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온라인' 이용자들은 최근 공정위에 회사 측의 전자상거래법 위반 의혹을 조사해 달라는 민원을 제기하기도 했다. 현재 공정위는 라그나로크의 아이템 확률 허위표시 및 조작 의혹 민원을 사건으로 접수하고 관련 내용을 검토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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