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듣고 상상하고 실현...LG U+ "AX 마케팅 시대 연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1 11:37:24
  • -
  • +
  • 인쇄
자체 개발한 AI '익시'와 '익시젠' 활용계획 밝혀
"고객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AI 경험케 될 것"
▲Q&A에서 질문에 답변하는 (왼쪽부터) LG유플러스 한영섭 AI기술담당, 정혜윤 마케팅그룹장(상무), 허남경 CXM담당, 김희진 통합브랜드마케팅팀장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술 '익시(ixi)'와 6월말 출시하는 익시의 생성형 AI버전 '익시젠(ixi-GEN)'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AI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11일 열린 'AX시대, ixi와 함께 성장하는 U+마케팅'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올초부터 진행해왔던 '익시 프로덕션(ixi Production)' 프로젝트에 대한 상반기 마케팅 성과와 향후 계획을 이같이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최근 AI 전환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회사가 되겠다는 의미를 담은 신규 브랜드 슬로건 '그로쓰 리딩 AX 컴퍼니(Growth Leading AX Company)'를 공개하고 B2C와 B2B 전 사업영역에서 AI 중심의 혁신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한 수단으로 '익시(ixi)'와 '익시젠(ixi-GEN)'을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익시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고객분석 모형인 '타깃 인사이트(Target Insight)'는 그동안 3개월씩 걸렸던 고객분석이 몇 번의 클릭만으로 2일 내에 고객분석과 서비스별 타깃고객에 대한 리포트까지 제공해주는 솔루션이다. LG유플러스는 "데이터 취합부터 리포트 제작까지 3단계에 AI를 적용해 분석을 자동화하고 정확도를 높였다"며 "여기에 생성형 AI인 익시젠을 적용하면 개발역량이 없는 사람도 대화형으로 명령어를 입력해 고객분석을 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타깃 인사이트' 솔루션을 통해 선별한 고객에게 문자나 앱 푸시 등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에도 AI를 적용했다. 고객특성별 긍정적인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를 자동으로 추천하는 'AI카피라이터'가 대표적이다.

LG유플러스는 수년간 고객에게 발송한 14만개 메시지 중 긍정적 감정을 전달한 6500여개 메시지를 추출하고, 이를 익시에 학습시켜 고객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를 만들어내는 'AI카피라이터'를 개발한 것이다. 지난 3개월동안 AI카피라이터를 시범운영한 결과, 메시지 제작시간이 종전보다 3분의1로 단축됐으며, 고객에게 보낸 메시지의 URL 클릭율 등 고객반응은 140% 증가했다.

최근 선보인 TV광고도 일하는 방식을 AI 중심으로 혁신한 사례다. 100% AI를 활용해 촬영장비, 모델, 소품, 촬영지가 없는 대신, 3D 기술과 AI 생성기법만으로 시각적 재미와 적절한 긴장감을 구현했다. 제작비용과 기간을 각각 40%, 70% 절감했다. 이밖에도 생성형 AI를 활용해 버스쉘터나 옥외광고 등 이미지와 무너 캐릭터 굿즈 제작에도 폭넓게 활용하고 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세계 최초로 시도한 AI 월페이퍼 서비스도 선보였다.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프롬프트(생성형AI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면, 해당 콘셉트에 맞춰 AI가 즉석으로 전세계에서 단 하나뿐인 스마트폰 배경화면 이미지를 제작해 자동으로 변경해주는 서비스다. 서울 강남대로 및 용산 등 약 20여곳에서 고객체험형 옥외광고를 만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빅테크 '메타(Meta)'와의 협업 계획도 공개했다. 빠르면 올 하반기에 익시 공식 인스타그램 메신저에 익시 챗봇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일반 고객도 SNS를 통해 익시와 대화할 수 있게 된다. 또 AI를 활용한 세로형 릴스(Reels, 숏폼 영상) 제작도 메타와 처음으로 시도한다. 기존 TV소재로 제작된 영상을 디지털 플랫폼에 맞춰 세로형으로 변경하려면 추가 작업에 따른 편집비와 제작시간이 소요된다. 익시는 영상의 키프레임(key frame)을 자동으로 분류해 최적화된 세로형 영상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전세계적으로 AI가 큰 화두로 떠올랐지만, 여전히 진입장벽이 높아 고객이 AI를 경험하고 체감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면서 "고객이 AI를 이해하고 사용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익시와 익시젠을 적용한 다양한 AI 서비스를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틱톡, 광고 제작과정 탄소배출까지 체크한다

숏폼 플랫폼 틱톡(TikTok)이 송출되는 광고는 물론, 해당 광고가 제작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까지 측정한다.16일 틱톡에 따르면, 플랫폼 내 광고 캠

대선 후 서울서 수거된 폐현수막 7.3톤...전량 '재활용'

서울시가 제21대 대통령 선거 이후 수거된 폐현수막 전량 재활용에 나선다. 선거기간 서울 시내에서 배출된 폐현수막 재활용률을 30%에서 100%까지 끌어

하나은행 '간판 및 실내보수' 지원할 소상공인 2000곳 모집

하나은행이 소상공인을 위해 간판 및 실내 보수 등 '사업장 환경개선 지원 사업'에 나선다. 하나은행은 '사업장 환경개선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간판

경기도, 중소기업 200곳 ESG 진단평가비 '전액 지원'...27일까지 모집

경기도가 중소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 체계 구축을 위해 오는 27일 오후 5시까지 '경기도 중소기업 ESG 진단·평가 지원사업'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 11∼13일 코엑스 개막

환경부와 한국환경보전원이 중소녹색기업의 우수 녹색기술을 교류하고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ESG 상위종목만 투자했더니...코스피 평균수익률의 4배

ESG 평가를 활용한 투자전략이 단순히 윤리적인 투자를 넘어 실질적인 수익과 리스크 관리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스틴베스트는 'ESG 스크

기후/환경

+

멸종위기종 서식지 '가나 람사르 습지'...의류쓰레기 무더기 매립

멸종위기종이 서식하는 아프리카 가나 '람사르 습지'에서 자라(Zara), 에이치앤엠(H&M), 프라이마크(Primark) 등 패스트패션 의류쓰레기들이 대량으로 매

도시의 식물들 생장기간 2주 더 길다...이유는 '인공조명 때문'

도시의 식물들은 밤을 환하게 밝히는 인공조명 때문에 낙엽이 늦게 떨어지는 등 생장시기가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우한대학교와 미국 밴더빌

기후재난이 태아의 뇌에 영향..."감정 조절하는 뇌 부위가 비대"

기후재난이 태아의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뉴욕시립대 대학원 신경심리학 연구팀은 기후재난에 노출됐

북극곰 수은 농도 30배 높아졌다...배출량 줄었는데 왜?

전세계적으로 수은 배출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북극에 서식하는 생물들의 체내 수은 농도는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덴마크 오르후스대학과 코펜하

'개도국 녹색대출 공공자금으로 매입'...IADB, 기후재원 조달방안 제시

미주개발은행(IADB)이 개발도상국의 재생에너지 대출을 공공자금으로 매입하고, 이를 통해 민간 투자를 유도하는 새로운 기후재정 방안을 제시했다. 이

기후변화에 진드기 번식 증가…"라임병 등 감염 위험 커져"

다른 나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드기가 적은 미국에서 진드기 개체수와 종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진드기의 확산은 기후변화와 밀접하게 관련돼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