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m 둔덕만 없었어도"...콘크리트 구조물이 대형참사 불렀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12-31 12:36:12
  • -
  • +
  • 인쇄
사고 여객기, 공항 활주로 끝 흙둔덕에 충돌
"장애물 없었다면 탑승자 다수 생존했을 것"
▲무안공항 활주로 끝에서 250m 지점에 설치돼 있던 콘크리트 구조물이 여객기와 충돌해 무너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179명이나 희생된 제주항공 여객기는 비상상황에서도 동체착륙을 무사히 시도했지만 공항 활주로 끝단에서 250m 떨어진 지점에 설치돼 있던 둔덕에 충돌 후 기체가 산산조각나면서 이 '수상한 시설'에 대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활주로 끝에 흙더미와 콘크리트 시설물만 없었어도 피해가 이처럼 커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입을 모으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 보도에 따르면 미국 비영리단체 '항공안전재단' 하산 샤히디 회장은 ""활주로 근처의 물체들은 (항공기와의) 충돌시 부서지기 쉬운 물체여야 한다"고 밝혔고, 영국 항공안전 전문가 데이비드 리어마운트도 "장애물이 없었다면 여객기에 탑승한 대부분이 생존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29일 사고 당시 영상을 보더라도 사고 여객기는 비행기 바퀴가 내려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2800m 길이의 활주로 1200m 지점에 비교적 무난하게 내려 활주로를 주행했다. 그러다가 활주로가 끝나고 비활주로 구간을 통과하면서 동체 아랫부분이 쓸려나간듯 파편이 뒤로 튀었다. 이때까지만 해도 동체는 온전해보였다. 그런데 공항 외벽에 부딪히기 직전 흙으로 둘러놓은 콘크리트 구조물에 동체가 부딪히면서 폭발했다. 

대형 참사로 이어진 결정적 원인은 랜딩기어와 플랩(고양력장치) 등이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라 콘크리트 구조물 때문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데이비드 리어마운트는 "대규모 사망자가 나온 원인은 착륙 그 자체가 아니고, 동체가 활주로 끝단 바로 너머에 있는 매우 단단한 장애물과 충돌했기 때문"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외신에 보도되고 있는 다른 전문가들도 "공항에 흔하지 않은 콘크리트 구조물"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왜 활주로 끝에 이런 구조물이 설치돼 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활주로 인근에는 구조물을 세우더라도 통상 비행기와 충돌했을 때를 대비해 쉽게 부서지는 형태로 만든다고 했다. 만약 콘크리스 구조물이 없었다면 결과가 달라졌을 것이라고 말해 이번 참사는 '인재'라는 시각이다.

이 콘크리트 구조물의 용도는 방위각시설이다. 방위각 시설은 비행기 이착륙시 활주로 진입을 돕는 안테나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보통 활주로 끝에 세우지만 지면과 같은 높이에 만든다. 무안공항처럼 2m 높이의 둔덕을 만들고 그 위에 방위각 시설을 세운 것은 너무 이례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31일 무안공항 등에 따르면 이 구조물 높이가 2m에 달한 것은 활주로 끝단과 수평을 맞추기 위해 높인 것이다. 지난해 방위각 시설을 새로 교체할 때 콘크리트 구조물을 새로 설치했는지, 이전부터 있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이 방위각 시설이 애초 설치됐던 2010년 로드뷰에서도 흙더미 위에 방위각 시설이 설치된 모습이 있다. 

전직 항공기 파일럿 더그 모스는 WP에 공항의 레이아웃(배치)이 참사의 중요한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활주로를 완전히 평평하게 만드는 데는 비용이 많이 들기에 활주로에 약간의 경사지가 있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며, 개인적으로 특이한 공항 설계도 많이 봤다고 소개했지만 "이번 것은 최악(this one takes the cake)"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항공기가) 활주로를 벗어나는 것을 예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LG화학도 사업재편안 제출...석화업계 구조조정 밑그림 완성

LG화학이 정부가 정한 구조조정 제출시한을 열흘가량 남겨놓고 사업재편계획안을 제출했다. 이날 여천NCC와 롯데케미칼도 사업재편계획안을 제출한 것

KCC글라스, KCGS ESG 평가서 3년 연속 '통합A'

KCC글라스가 한국ESG기준원(이하 KCGS)이 발표한 '2025년 KCGS ESG 평가 및 등급'에서 3년 연속으로 통합A 등급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국내 대표 ESG 평가기관

HL만도 "2035년까지 온실가스 63% 감축"…글로벌 이니셔티브 공식 승인

HL그룹 자동차 부문 계열사 HL만도는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이니셔티브(SBTi)로부터 2035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공식 승인받았다고 19일 밝혔다. SBTi

HLB에너지, 자원순환시설 '그린에너지파크' 준공

HLB생명과학의 자회사 HLB에너지가 부산광역시 사하구에서 친환경 자원순환시설 '그린에너지파크'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18일 열린 준공식

경기도 자원순환마을, 올해 폐기물 30.6톤 재활용

경기도는 올해 '자원순환마을' 18개를 운영해 폐기물 30.6톤을 재활용했다고 19일 밝혔다.자원순환마을은 주민 공동체의 주도로 마을 내 생활쓰레기 문

올해만 몇 번째야?...포스코이앤씨 또 사망사고에 ESG경영 '무색'

포스코이앤씨가 시공을 맡은 신안산선 복선전철 공사현장에서 또 사망사고가 발생했다.19일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1시 20분께 서울 여

기후/환경

+

쓰레기산으로 변하는 히말라야...네팔 '등반객 제한' 초강수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산을 비롯한 히말라야 산맥이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에 네팔은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고자 등반객 수를 제한하는 초

올해 AI가 내뿜은 온실가스 8000만톤..."뉴욕시 배출량과 맞먹어"

올해 인공지능(AI) 열풍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뉴욕시 전체 배출량과 맞먹는다는 주장이 나왔다.18일(현지시간) 데이터 분석업체 '디지코노미

27년간 청둥오리 20만마리 사라져...가마우지는 늘었다

국내 청둥오리가 27년에 걸쳐 20만마리 사라진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민물가마우지는 200여마리에서 무려 3만마리에 가깝게 폭증했다.국립생물자원관

무역센터에 '수열에너지' 도입...에어컨 7000대 대체효과

한국무역센터에 국내 최대 규모의 수열에너지가 도입된다.한국무역센터에 도입되는 수열에너지는 단일건물 기준 최대 규모인 7000RT(냉동톤)에 달한다.

[주말날씨] 토요일 또 '비소식'...비 그치면 기온 '뚝'

이번 주말에 또 비소식이다.일본 남쪽 해상에 자리한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타고 온난한 남풍이 유입되면서 경남권부터 비가 내리겠다. 이 지역에서 19

남극 쿨먼섬 황제펭귄 새끼 70% 사라졌다...왜?

남극 쿨먼섬에 서식하는 황제펭귄 번식지에서 새끼 70%가 사라졌다.극지연구소는 남극 로스해 쿨먼섬에서 황제펭귄 새끼 개체수가 전년에 비해 약 70%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