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m 둔덕만 없었어도"...콘크리트 구조물이 대형참사 불렀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12-31 12:36:12
  • -
  • +
  • 인쇄
사고 여객기, 공항 활주로 끝 흙둔덕에 충돌
"장애물 없었다면 탑승자 다수 생존했을 것"
▲무안공항 활주로 끝에서 250m 지점에 설치돼 있던 콘크리트 구조물이 여객기와 충돌해 무너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179명이나 희생된 제주항공 여객기는 비상상황에서도 동체착륙을 무사히 시도했지만 공항 활주로 끝단에서 250m 떨어진 지점에 설치돼 있던 둔덕에 충돌 후 기체가 산산조각나면서 이 '수상한 시설'에 대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활주로 끝에 흙더미와 콘크리트 시설물만 없었어도 피해가 이처럼 커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입을 모으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 보도에 따르면 미국 비영리단체 '항공안전재단' 하산 샤히디 회장은 ""활주로 근처의 물체들은 (항공기와의) 충돌시 부서지기 쉬운 물체여야 한다"고 밝혔고, 영국 항공안전 전문가 데이비드 리어마운트도 "장애물이 없었다면 여객기에 탑승한 대부분이 생존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29일 사고 당시 영상을 보더라도 사고 여객기는 비행기 바퀴가 내려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2800m 길이의 활주로 1200m 지점에 비교적 무난하게 내려 활주로를 주행했다. 그러다가 활주로가 끝나고 비활주로 구간을 통과하면서 동체 아랫부분이 쓸려나간듯 파편이 뒤로 튀었다. 이때까지만 해도 동체는 온전해보였다. 그런데 공항 외벽에 부딪히기 직전 흙으로 둘러놓은 콘크리트 구조물에 동체가 부딪히면서 폭발했다. 

대형 참사로 이어진 결정적 원인은 랜딩기어와 플랩(고양력장치) 등이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라 콘크리트 구조물 때문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데이비드 리어마운트는 "대규모 사망자가 나온 원인은 착륙 그 자체가 아니고, 동체가 활주로 끝단 바로 너머에 있는 매우 단단한 장애물과 충돌했기 때문"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외신에 보도되고 있는 다른 전문가들도 "공항에 흔하지 않은 콘크리트 구조물"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왜 활주로 끝에 이런 구조물이 설치돼 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활주로 인근에는 구조물을 세우더라도 통상 비행기와 충돌했을 때를 대비해 쉽게 부서지는 형태로 만든다고 했다. 만약 콘크리스 구조물이 없었다면 결과가 달라졌을 것이라고 말해 이번 참사는 '인재'라는 시각이다.

이 콘크리트 구조물의 용도는 방위각시설이다. 방위각 시설은 비행기 이착륙시 활주로 진입을 돕는 안테나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보통 활주로 끝에 세우지만 지면과 같은 높이에 만든다. 무안공항처럼 2m 높이의 둔덕을 만들고 그 위에 방위각 시설을 세운 것은 너무 이례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31일 무안공항 등에 따르면 이 구조물 높이가 2m에 달한 것은 활주로 끝단과 수평을 맞추기 위해 높인 것이다. 지난해 방위각 시설을 새로 교체할 때 콘크리트 구조물을 새로 설치했는지, 이전부터 있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이 방위각 시설이 애초 설치됐던 2010년 로드뷰에서도 흙더미 위에 방위각 시설이 설치된 모습이 있다. 

전직 항공기 파일럿 더그 모스는 WP에 공항의 레이아웃(배치)이 참사의 중요한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활주로를 완전히 평평하게 만드는 데는 비용이 많이 들기에 활주로에 약간의 경사지가 있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며, 개인적으로 특이한 공항 설계도 많이 봤다고 소개했지만 "이번 것은 최악(this one takes the cake)"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항공기가) 활주로를 벗어나는 것을 예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두나무 인수한 네이버...AI와 블록체인 앞세워 '글로벌 금융' 노린다

세계 3위 가상자산거래소 두나무가 네이버 품에 안기면서 20조원 규모의 금융플랫폼이 탄생했다. 26일 네이버와 두나무 이사회는 네이버파이낸셜과 두

'비상경영' 롯데 인적쇄신...부회장 전원 용퇴에 CEO 20명 '물갈이'

롯데그룹이 부회장단 전원 교체와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20명을 교체하는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를 단행했다.롯데그룹은 2026년 임원인사에서 9

롯데케미칼-현대케미칼, 석화공장 합친다...울산과 여수도 통폐합 속도?

롯데케미칼과 HD현대케미칼의 석유화학 사업이 합쳐진다. 지난 8월 20일 10개 석유화학 기업이 사업재편을 위한 자율협약을 맺은 이후 첫번째 구조조정

엑손모빌 '화학적 재활용' 놓고 '그린워싱' 공방 격화

플라스틱 화학재활용을 둘러싼 엑손모빌과 환경단체의 충돌이 격화되고 있다.25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엑손모빌은 플라스틱 폐기물

우리銀, 사회적경제기업 10곳 선정…최대 2000만원 지원

우리은행이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해 최대 2000만원을 지원하는 '임팩트 챌린지' 공모를 시작했다.우리은행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2025년 우

위생행주·인조잔디까지...CJ제일제당, PHA 적용제품 확대

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CJ제일제당은 PHA를 적용한 '빨아쓰는 생분해 위생행주', '생분

기후/환경

+

플라스틱 문제 일으키는 '조화'...인천가족공원서 반입 금지될듯

인천가족공원에 플라스틱 조화(造花) 반입을 자제하도록 하는 조례 제정이 추진된다.26일 인천시의회에 따르면 전날 산업경제위원회를 통과한 '인천시

'2.5°C' 상승한 우즈베키스탄…극심한 가뭄에 이미 위기상태

우즈베키스탄 일부 지역의 평균기온이 산업화 이전대비 2.5°C까지 상승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온난화로 인한 가뭄과 물부족이 심해질 것으로 전망되

엑손모빌 '화학적 재활용' 놓고 '그린워싱' 공방 격화

플라스틱 화학재활용을 둘러싼 엑손모빌과 환경단체의 충돌이 격화되고 있다.25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엑손모빌은 플라스틱 폐기물

태평양 참치에서 검출된 '수은' 오염경로 추적해봤더니...

참치 등 태평양에서 서식하는 해양어류 몸속에 수은이 어떻게 축적되는지 그 경로가 밝혀졌다.포항공대(POSTECH) 환경공학부 권세윤 교수연구팀과 한국

알프스·안데스·히말라야가 위험하다...기후변화로 곳곳이 '흔들'

험준한 산악지대로 유명한 히말라야를 비롯해 알프스, 안데스산맥이 기후변화가 불러온 기온과 강수패턴 변화로 인해 무너져내리고 있다. 25일(현지시

폭염에 열받은 젖소들...우유 생산량 줄고 있다

젖소들이 폭염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우유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어 낙농가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25일(현지시간) 푸드앤와인(Food & Wi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