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에 노조파업까지…현대제철, 비상경영 체제 돌입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4 09:5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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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가동 중단으로 텅 빈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이 임원 급여를 삭감하고 희망퇴직을 검토하는 등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한다. 중국발 저가 철강 공세와 내수 부진에 더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철강 25% 관세가 시행되고 노조 파업까지 겹치자 특단의 조치를 취한 것이다.

현대제철은 전 임원의 급여를 20% 삭감하고 전 직원 대상 희망퇴직도 검토하는 등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외에도 해외 출장 최소화 등을 포함해 다방면으로 '극한의 원가 절감'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는 최근 국내외 심각한 위기 상황에서 강도 높은 자구책 없이는 경영 개선이 쉽지 않다는 판단에서 나온 조치다. 현대제철은 국내 건설경기 악화에 따라 수요가 위축되자, 최근 포항 2공장 가동을 축소하고 이날까지 포항공장 기술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과 당진제철소 및 인천공장 전환 배치를 신청받고 있다.

중국과 일본의 저가 철강재가 국내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면서 후판과 열연 제품에 대한 반덤핑 제소를 진행하는 등 불공정 무역에도 적극 대응에 나선 상황이다.

여기에 더해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높아진 무역장벽도 현대제철을 압박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3일부로 한국산 철강 제품에 대한 쿼터제를 폐기하고 25%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0이나 다름없던 관세가 25% 상승함에 따라 국내 철강사들의 수출 경쟁력이 급격히 악화될 전망이다.

이처럼 국내외로 위기가 겹친 상황에서 노조 파업까지 벌어졌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9월부터 이어진 노조와의 임금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성과금 문제 등으로 협의가 이뤄지지 않자, 노조는 최근까지 총파업과 부분·일시 파업 등을 이어가며 생산에 차질을 빚었다. 이에 현대제철은 당진제철소 일부 라인에 대한 부분 가동 중단까지 단행했지만 여전히 협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 2024년 기준 당기순손실 650억원의 경영 실적 악화를 감수하고 1인당 평균 2650만원 수준의 성과금 지급안을 제시했으나, 노조 측은 이를 거부하고 추가 성과금을 요구하며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노조는 당진제철소에서 전날 오후 7시부터 오는 20일까지 재차 부분 파업에 돌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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