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현대자동차·기아의 친환경차 판매가 견조한 실적을 보였다. 특히 전기차 부문에선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판매량이 무려 80%씩 늘었다.
현대자동차는 4월 한달간 국내에서 6만7510대, 해외에서 28만5828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 상승한 총 35만3338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동기간 대비 국내 판매량은 5.9%, 해외 판매량은 1.1% 늘었다.
국내 친환경차 판매량은 지난해 동월 대비 46.9% 상승한 2만3655대를 기록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9.8% 늘어나 1만7822대를 팔았고, 전기차 판매량은 5748대로 무려 85.3%나 상승했다. 전기차 실적호조는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의 영향으로 보인다.
하이브리드 차량 가운데 싼타페가 4742대로 가장 많이 판매됐고, 그 뒤로 펠리세이드 3526대, 그랜저 3247대, 아반떼 1667대가 팔렸다. 싼타페는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25.8% 증가했고, 아반떼도 194%나 늘었다. 특히 지난 7일 출시된 펠리세이드 하이브리드가 3000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며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전기차 중에선 아이오닉5가 1458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포터 1081대, 아이오닉9 1009대, 캐스퍼 783대, 아이오닉6 610대가 뒤를 이었다. 아이오닉5는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8.0% 떨어졌지만, 아이오닉6, 포터, 코나 등은 판매량이 50%가량 상승했다. 올 2월부터 판매된 아이오닉9도 1000대 이상 팔렸고, GV60(147대), GV70(128대), G80(119대) 등 제네시스 전동화 모델 판매량도 크게 증가했다.
기아는 4월에 국내 5만1005대, 해외 22만3352대, 특수 80대 등 27만4437대를 판매해 지난해 동월 대비 판매량이 5% 늘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 판매는 7.3%, 해외 판매는 4.5% 증가했다.
기아 친환경차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23.2% 늘어난 2만3162대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하이브리드는 1만7138대, 전기차는 6024대를 팔았다. 두 종류 모두 지난해에 비해 판매량이 늘었으며, 특히 전기차는 81.6%나 상승했다.
하이브리드 차량 가운데 쏘렌토가 6037대로 가장 많이 팔렸다. 카니발이 4290대, 스포티지 3025대, 니로 HEV 1644대, K8 1541대가 뒤를 이었다. 전기차 중에선 지난해 6월 출시된 EV3가 3057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그 뒤로 지난 3월 출시된 EV4가 831대, EV3가 789대, 레이 EV가 628대로 뒤를 이었다.
한편 미국의 수입차 관세 시행 첫 달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시장에 16만2615대를 팔면서 지난해 동월 대비 판매량이 16.3% 늘어났다. 이는 4월 기준 역대 최대 판매량이다. 특히 하이브리드 차량이 전년 대비 65.8% 증가한 2만6134대 팔리면서 전체 판매량을 이끌었다. 다만 전기차는 전년보다 40.5% 줄어든 6672대를 기록했다.
지난 4월 3일 미국의 25% 수입산 자동차 관세가 시행됐음에도 판매량이 늘어난 것은 차량 가격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6월 2일까지 관세로 인한 미국 내 차량 가격인상은 없다는 방침을 밝혔다. 판매가가 유지되자 미국 소비자들이 관세 영향이 있기전 구매를 서두른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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