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애플리케이션 오류로 일부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는 사태가 벌어졌다.
16일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유럽 등 전세계에서 유튜브 및 유튜브 뮤직, 유튜브 TV에서 약 1시간동안 동영상 재생이 이뤄지지 않았다.
국내의 경우 핸드폰을 포함한 대부분 기기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광고 동영상은 재생된 뒤 검은 오류 화면이 뜨는가 하면, 어떤 경우에는 아예 동영상 재생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반복 재생을 시도하면 되는 등 오류 유형도 다양했다.
글로벌 차원에서는 수백만의 이용자가 유튜브 이용 장애를 신고했다. 인터넷 서비스 장애를 추적하는 '다운디텍터'에 따르면 미국에서만 최근 24시간 동안에만 1백만명 이상의 이용자가 관련 신고를 넣었다.
해당 오류는 유튜브의 스팸 방지 보안 시스템 업데이트로 인해 발생했으며, 롤백을 거쳐 해결된 것으로 전해진다. 한국 시간 기준 8시 17분 문제가 발생했고, 같은 시간 30분부터 롤백 조치를 시작해 9시 10분경 서비스가 정상화됐다. 서비스 장애는 총 53분가량 지속됐다.
구글은 장애 발생 직후 공지를 통해 "일부 사용자가 유튜브와 유튜브 뮤직, 유튜브 TV를 통한 동영상 시청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며 "해당 문제를 조사중"이라고 확인했다.
이어 별도 '복구' 메시지를 내고 "모든 유튜브 서비스에도 해당 문제가 해결됐음을 확인한다"며 "여러분의 인내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글로벌 월간 활성 이용자(MAU)가 25억만명에 달하는 유튜브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면서, 불편을 겪은 사용자도 전세계 수십억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이용자들의 불만 제기 등 후속 대응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지적된다.
국내의 경우 장애 대응 과정에서 신고 규정 시간을 넘겨 논란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현행 규정에 따르면 주요 방송·통신사업자는 서비스 장애 30분 이상 지속 시 10분 이내로 통신 재난·발생 사실을 과기정통부에 보고해야 한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구글은 문제 발생 44분만인 이날 오전 9시 1분경 유튜브 동영상 장애 사실을 정부에 보고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