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제미나이 등 생성형 AI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이를 모방한 '짝퉁' 사이트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이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생성형 AI 유사사이트' 관련 소비자상담이 총 37건에 달했다고 15일 밝혔다.
접속경로가 확인된 23건 가운데 91%(21건)는 구글 등 포털사이트에서 생성형 AI 서비스명을 검색한 뒤,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된 광고 링크를 클릭해 접속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사이트들은 대부분 해외에서 운영되고 있었으며, 유명 생성형 AI의 명칭과 로고를 모방해 클릭을 유도했다. 서비스 메인화면도 생성형 AI 사이트의 공식화면과 거의 동일했다. 이용자가 공식 사이트로 착각하고 유료결제를 진행하도록 유도하는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공식서비스보다 품질이 현저히 낮거나 엉뚱한 답변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뒤늦게 이를 알고 환불요청 이메일을 보내도, 대부분 응답이 돌아오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환불 조건도 '7일 이내로 20개 미만의 메시지를 보낸 경우만 환불 가능' 등 사실상 환불이 어렵도록 운영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AI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AI 공식 홈페이지 주소와 개발사명을 확인하고, 차지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신용카드를 사용하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해외사이트와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으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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