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2035년 내연기관차 금지' 철회?..."현실적으로 힘든 규제"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6 16:17:20
  • -
  • +
  • 인쇄

유럽연합(EU)이 203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기로 한 방침을 철회할 것으로 보인다.

EU 집행위원회는 2035년부터 신차 탄소배출량을 100%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법제화한 상태다. 이 계획대로면 내연기관차 판매가 전면 금지되고 사실상 전기차 판매만 가능하다.

대형 화물차는 2030년까지 43%, 2035년까지 65%, 2040년까지 90%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목표였다. 차량의 탄소배출량을 감축하지 못한 제조업체에게는 벌금이 부과될 예정이었다. 이 법안이 시행되면 대형 화물운송업계는 연간 약 20억유로(약 3조4700억원)의 벌금을 내야 한다.

그러나 EU 집행위가 16일 발표하는 개정안에 따르면 일정조건 하에 2021년 배출량 기준으로 10%가 허용된다. 자동차 업체들이 제한된 수량의 휘발유·경유 차량을 계속 생산할 수 있다는 뜻이다. 개정안에는 자동차 생산에 친환경 철강 사용이 포함될 수 있으며, 2035년 금지될 예정이던 전기차 내 주행거리 연장용 소형엔진을 허용하는 방안도 고려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2035년 내연기관차 금지는 EU 기후대응법에서 상징적인 조치로 여겨진다.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 인프라 확충이 더디다면서 이를 막기 위한 로비를 펼쳐왔다. 특히 트럭 운송업계는 비용과 인프라 문제를 들어 전기차 전환이 어렵다는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는 EU집행위원회에 전기충전소 충당, 트럭세 감면, 에너지비용 완화 등을 촉구했다.

로드스트룀 CEO에 따르면 현재 유럽 내 대형 화물차용 공공충전소는 1500개뿐이다. 전기차를 상용화하려면 총 3만5000개, 한달에 500개꼴로 설치돼야 한다. 지난해 영국에는 대형 화물차용 공공 전기충전소가 단 한 곳뿐인 것으로 밝혀졌다. 전기트럭 가격도 40톤 2축 기준 30만유로(우리돈 약 5억2000만원)로 디젤 차량의 2배다.

ACEA에 따르면 EU 내 화물트럭 600만대 중 전기차는 1만대에 불과하다. 그나마 있는 전기트럭도 단거리 운행에 그친다. 현재 신규 등록된 대형 화물차 중 전기충전 가능한 트럭은 고작 2% 미만이다.

독일, 이탈리아 등 자동차 산업이 경제에 중요한 회원국들도 비판적 입장이다. 프리드리히 메르츠 독일 총리는 최근 "현실은 2035년, 2050년에도 전세계에 내연기관차 수백 대가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환경단체들은 내연기관차 금지계획을 철회하면 전기차로 전환을 주도하고 있는 중국과 서방간 격차만 늘릴 것이라고 지적한다. 벨기에 싱크탱크 브뤼겔의 시모네 탈랴피에트라 선임연구원은 "자동차 산업의 미래가 전기화이므로 업계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글로벌 기후대응 리더로서 유럽의 평판만 저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가전' 전기료 공짜거나 할인...삼성전자 대상국가 확대

영국과 이탈리아 등에서 삼성전자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절전을 넘어 전기요금 할인까지 받을 수 있게 됐다.삼성전자는 이탈리아 최대 규

[ESG;스코어]서울 25개 자치구...탄소감축 1위는 '성동구' 꼴찌는?

서울 성동구가 지난해 온실가스를 2370톤 줄이며 서울 자치구 가운데 가장 높은 감축 성과를 기록한 반면, 강남구는 388톤을 감축하는데 그치면서 꼴찌

대·중견 상장사 58.3% '협력사 ESG평가 계약시 반영'

국내 상장 대·중견기업 58.3%는 공급망 ESG 관리를 위해 협력사의 ESG 평가결과를 계약시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중소기업중앙회가 올 3분기까지

KGC인삼공사, 가족친화·여가친화 '인증획득'

KGC인삼공사는 성평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인증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여가친화인증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가족친화인증제도는 일

LS전선, 美에 영구자석 공장 세운다..."희토류 공급망 다변화"

LS전선이 미국 내 희토류 영구자석 공장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LS전선은 미국 버지니아주 체사피크(Chesapeake)시에 투자 후보지를 선정하고 사업타당성을

한국거래소 '한국형 녹색채권' 상장수수료 면제 1년 연장

'한국형 녹색채권' 상장수수료 면제가 1년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1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거래소가 정부의 녹색채권 활성화 정책 지원을 위해 '한

기후/환경

+

태양발전소 수익 나눠갖는 마을...'햇빛소득마을' 500개소 만든다

정부가 내년에 5500억원을 투입해 3만8000여개 마을을 대상으로 약 500개소의 '햇빛소득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16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EU '2035년 내연기관차 금지' 철회?..."현실적으로 힘든 규제"

유럽연합(EU)이 203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기로 한 방침을 철회할 것으로 보인다.EU 집행위원회는 2035년부터 신차 탄소배출량을 100%

내년도 기후기술 R&D 예산 1531억원...73.5% 증액

내년도 기후기술 연구개발(R&D) 예산이 1531억원으로 편성됐다. 올해 예산 883억원보다 무려 73.5% 증액됐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6일 서울 프레지던

배출권 유·무상 할당기준 '업체에서 사업장으로' 바뀐다

온실가스 배출권의 유·무상 할당기준이 업체에서 사업장으로 바뀐다.기후에너지환경부는 배출권 할당의 예측 가능성과 합리성을 높이기 위한 '

강화도 하천서 물고기 400여마리 '떼죽음'...무슨 일이?

인천 강화도 하천에서 물고기 수백마리가 떼죽음을 당하는 일이 벌어졌다.1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12일 오후 4시쯤 인천 강화군 하점면 목숙천과

'환경교육 의무화' 고등학교와 특수학교까지 확대한다

현재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만 의무화되던 '환경교육'이 고등학교와 특수학교로 확대된다. 또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들도 환경교육을 의무적으로 받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