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러블폰까지 나왔는데…누적적자 5조 'LG폰' 사업철수설 '솔솔'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1-05-18 19:34:03
  • -
  • +
  • 인쇄
'철수설' 확산되면서 직원들 '술렁'...대표까지 나서 '진화'
CES 2021에서 돌돌 말리는 롤러블폰까지 선보인 LG전자가 모바일 사업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 철수설에 휩싸이면서 직원들이 술렁이고 있다. 소문이 확산되자 권봉석 대표까지 직접 수습에 나섰지만 MC사업본부의 운명은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다.

권봉석 대표는 20일 MC사업본부의 사업 운영과 관련해 구성원에게 이메일을 통해 "MC사업본부의 사업운영 방향이 어떻게 정해지더라도 원칙적으로 구성원의 고용은 유지되니 불안해 할 필요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권 대표의 메시지에는 '고용불안이 없다'라고만 언급했을 뿐, MC사업본부의 존속여부에 대한 언급이 없어 직원들은 여전히 불안해하고 있다. 대표가 '고용불안'을 언급했다는 것 자체가 MC사업본부의 변화를 예고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LG전자가 CES 2021에서 선보인 '롤러블폰' (사진=LG전자)

LG전자는 MC사업본부의 사업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최근 몇 년동안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 등을 통한 자원 운영의 효율화, 글로벌 생산지 조정, 혁신제품 출시 등 온갖 노력을 이어왔다. 하지만 MC사업본부는 2015년 2분기 이래 23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면치못하고 있다. 지난해말까지 MC사업본부의 누적적자는 5조원에 이른다. 이에 LG전자는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보고 있다. 

권 사장과 회사측이 MC사업본부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날 사업을 접는다는 소문이 확산됐기 때문이다. 최근 직장인 익명커뮤니티 '블라인드'의 LG전자 게시판에 "MC사업부가 인력의 60%를 타 사업부로 이동시키고, 30%를 잔류, 10%는 희망퇴직을 받으려고 한다"는 글이 올라오면서 철수설이 일파만파 퍼졌다.

이에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 폐지나 매각설은 모두 사실무근"이라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날 권 사장과 회사측의 메시지를 보면 어떻게든 수익성 개선을 위해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도 LG가 스마트폰 사업에서 철수하는 것보다는 가전 등 다른 사업본부로 축소·통합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스마트폰 사업이 적자를 이어오고 있지만 완전 포기할 경우 가전 등 다른 사업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다.

이번 삼성전자가 갤럭시S21 시리즈를 선보이면서 내세운 것처럼 스마트폰은 이제 단순히 전화기나 모바일 디스플레이가 아닌 홈과 자동차 등 스마트 시대에 핵심 콘트롤러로 자리잡고 있다. 다시 말해 스마트폰 사업을 접는 순간 스마트홈이나 모빌리티 등의 경쟁력도 뒤쳐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업계에서는 사업부 매각이나 폐지보다는 축소 후 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 또는 TV를 담당하는 HE사업본부와의 통합이 유력하다고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LG전자는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며 "회사측은 사업 운영 방향이 결정되면 구성원에게 투명하고 신속하게 공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진엽 기자 jinebito@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셀트리온,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

셀트리온은 최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은 한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