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쓰레기 줄이고 화이트바이오 육성...자원순환 선도"

백진엽 기자 ·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1-04-28 21:08:59
  • -
  • +
  • 인쇄
[ESG커넥트포럼] 사례발표
인천광역시 김준성 미래산업과 과장
▲김준성 인천시 미래산업과장이 '제1회 ESG 커넥트포럼'에서 사례발표를 하고 있다.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를 뜻하는 ESG 경영. 최근 기업들의 최대 화두다. 하지만 ESG는 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방자치단체들도 환경 문제를 중심으로 ESG 경영 활동을 표방하는 곳이 늘고 있다. 지자체 중에 ESG 활동에 선도적이면서 대표적으로 꼽히는 곳이 인천광역시다.

김준성 인천광역시 미래산업과 과장은 28일 뉴스트리 창간기념으로 서울 강남 드림플러스에서 열린 '2021 제1회 ESG 커넥트포럼'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인천시 자원순환 정책'이라는 주제로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생활폐기물 감축과 화이트 바이오 육성에 대해 소개했다.

김 과장은 우선 생활폐기물 발생의 근원적인 감축을 위한 주요 정책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소각시설이 있는 송도 청라 소각장, 송도 SRT 등과 관련해 2025년도에는 반입량을 10%정도 줄이겠다는 목표하에 구체적인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것이다. 김 과장은 "종량제 봉투 가격 현실화, 공공용 쓰레기 봉투 사용 총량제 등을 통해 단계적으로 쓰레기 발생을 줄일 예정"이라며 "또 하나는 '일회용 제로도시 인천'으로 인천시에서는 종이컵으로 물을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선제적으로 일회용품없는 청사, 자원낭비 없는 청사, 음식물 쓰레기 없는 청사를 내세우며 3월부터 11개 본부 63개 기관에서 진행중이다. 시민들에게 이런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일회용품 제로 장례식장, 일회용품 한달 안쓰기 챌린지 등도 진행한다. 이날 인천의료원에서 시작, 10월에는 4개 대학과 사설 장례식장으로 넓혀갈 계획이다.

또 모든 공동주택에 RFID 종량기기를 100% 보급해 음식물 폐기물도 감량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재활용 전용 봉투 보급 사용, 거점 분리배출 시설확대, 자원관리사 운영 등을 추진해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화이트 바이오 산업 육성도 인천시의 주요 정책이다. 김 과장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과 공동으로 산업부·환경부와 협의를 통해 화이트 바이오 산업 인프라 구축 및 원료 개발, 신뢰성 평가 등을 진행하고 있다"며 "인천대와 함께 기업들이 직접 쓸 수 있는 맞춤형 전문 인력도 양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산업 육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수요 활성화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과장은 "수요를 선도하기 위해 KCL과 함께 인증제도를 마련해 공공부문을 통해 점차적으로 확대되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며 "인천에 있는 공공기관과 교육청 등에서 우선적으로 구매해 수요를 촉진해보려 하고,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분위기를 형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과장은 "친환경 자원순환 선도도시를 구현할 것"이라며 "2025년까지 1인 1일 발생 쓰레기 0.8kg, 재활용률 95%(현재 58%), 그리고 인천에서는 인천 쓰레기만 처리한다는 목표"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