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아이스크림·막걸리까지…'구독서비스'에 빠진 유통街

박유민 기자 / 기사승인 : 2021-05-08 08:00:03
  • -
  • +
  • 인쇄
설문조사 결과, 2명중 1명은 식품 구독 서비스 이용
▲롯데제과의 '월간 과-자'.(사진=롯데제과)

일정 금액만 내면 식품이 집 앞으로 척척 배송되는 구독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코로나 19로 비대면 소비 증가에 힘입어 소비자들이 '구독경제'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그 종류는 디저트에서부터 술까지 다양하다.

구독경제는 신문처럼 매달 구독료를 내고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받아쓰는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유통업계에서 다양한 소비재를 구독형 서비스로 내놓으면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과자 아이스크림도 잡지처럼 월마다 배송

월 9900원만 내면 신상 과자부터 인기 과자까지 매달 배송받는다. 지난해 롯데제과가 선보인 '월간과자' 서비스다. 이용료 9900원을 3개월 선결제 방식으로 운영된다. 한정 판매 수량이 동이나 조기마감 되는 등 소비자들의 구매행렬이 이어졌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푸드가 지난 3일 선보인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딸기페스티벌"은 오픈 8시간 만에 완판되는 등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서비스를 신청한 소비자들은 월 1만2400원만 내면 롯데푸드 아이스크림을 매달 25개씩 3개월간 집으로 배송받을 수 있다. 개당 500원 꼴이다. 아이스크림 구성도 월간과자 서비스처럼 매달 색다르다. 첫 달 제품은 돼지바 핑크 10개, 구구콘 스트로베리 5개, 빠삐코 딸기 10개 구성된다. 둘째 달은 롯데푸드 3대장, 셋째 달은 아이스크림 모음이라는 주제로 제품을 받을 수 있다.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10월 빙그레도 아이스크림 정기구독 서비스에 뛰어들었다. 서비스를 신청하면 3개월간 다양하게 구성된 끌레도르 아이스크림 제품과 한정판 굿즈 사은품을 한 달에 한 번 받는 방식이다. 빙그레에 따르면 정기구독 서비스를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500명이 신청했고, 구독자 1000명을 넘어서고 있다.

▲롯데푸드의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 완판 공지.(사진=롯데푸드)

◇ 술, 빵, 과일도 '구독'해 먹는다

간식 뿐 아니라 술을 정기배송해 주는 구독서비스도 인기를 끌고 있다. 배상면주가는 지난해 초부터 온라인 쇼핑몰 ‘홈술닷컴’을 통해 막걸리 정기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시중에서 판매 중인 배상면주가 포천LB 막걸리들이 설정된 주기에 맞춰 정기적으로 배송하는 서비스다. 정기구독 신청 고객에게는 10% 구매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막걸리 맛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제품을 교환해준다. 배상면주가에 따르면 2월부터 월 매출이 20% 이상 증가하고 회원 수도 매달 10% 이상 늘어나고 있다. 

식품업계, 주류업계에 이어 백화점도 과일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다. 지난해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 VIP 고객을 대상으로 과일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다. 신세계 바이어가 직접 선정한 제철 과일을 매주 배달해주는 서비스로 월 22만 원을 내면 26만 원 상당의 제철 과일을 받아볼 수 있다. 앞서 지난해 선보인 1월 빵 구독 서비스도 이용고객이 60%가 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 매력은...? '편리함'과 '새로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지난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57.2%는 식품 구독 서비스를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 구독을 이용하는 사람 중 66.2%는 편리함을, 28.4%는 비용 절약을 강점으로 꼽았다.

편리함뿐만이 아니라 랜덤 박스처럼 다양한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재미도 한몫한다. 실제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A씨는 "코로나19로 집 밖에 나가기가 꺼려졌는데 집까지 배송되니 진짜 편리하다"며 "테마별로 다양하고 새로운 제품을 먹어볼 수 있다"며 구독서비스의 장점을 꼽았다.

구독 서비스가 식품시장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것에 대해 식품 업계 관계자는 "매달 새롭고 다양한 구성으로 구독 서비스에 재미 요소를 더한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국제온실가스 감축인증, 이제 국내서도 받을 수 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 검증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오는 24일 국제인정협력기구(IAF)와 다자간상

[르포] '기후변화주간' 개막...일상속 탄소중립 실천방안 '한자리'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기후변화주간'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개막식부터 청중들이 좌석을 가득 메웠고, 개막

'ESG공시' 기후분야부터 의무화 추진...공개초안 주요내용은?

금융당국은 '기후' 분야부터 ESG 공시 의무화를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배구조가 기후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는지 투자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현대제철, 당진 청소년들과 지역생태계 지킴이 역할 앞장

현대제철이 월드비전, 한국생태관광협회 등 NGO와 함께 당진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