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매출 모두 잡은 '카러플', 모바일 캐주얼게임 신화 썼다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1-05-31 14:03:47
  • -
  • +
  • 인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서비스 1년간의 주요 기록.(사진=넥슨)

'출시 당일 구글플레이 및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 1위' '출시 4일만에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 '서비스 17일차 글로벌 이용자 1000만명 돌파' '200일만에 2000만명 돌파' '구글플레이 2020 베스트 게임' 등.

지난해 5월12일 서비스 시작과 동시에 레이싱 열풍을 일으킨 넥슨의 모바일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이하 카러플)가 1년동안 써 내려온 기록들이다. 과거 인기 PC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의 지적재산권(IP)를 바탕으로 모바일로 재탄생한 '카러플'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카트라이더의 파워를 재확인했다.

31일 넥슨에 따르면 출시 전 글로벌 사전등록부터 넥슨 모바일게임 중 역대 최다인원을 기록하며 주목받은 '카러플'은 정식 서비스 17일차에 국내외 이용자 누적 1000만명, 200일만에 2000만명을 돌파하면서 빠르게 영향력을 확대했다. 국내에선 양대 앱마켓 인기 순위를 석권한 것은 물론 매출 최상위권에도 이름을 올리며 캐주얼 장르로는 이례적인 성적을 거뒀다.

'카러플'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은 비결 중 하나는 간단한 터치 조작만으로 다양한 드리프트 스킬을 구사하며 레이싱 손맛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게임을 처음 접하는 이들도 주행에 금세 익숙해질 수 있도록 단계별 튜토리얼을 갖춘 것도 접근성을 넓혔다. 이처럼 조작법은 간단하지만, '고수' 반열에 오르려면 트랙별 최단 경로나 주행 스킬에 대한 높은 숙련도가 필요하다는 실력 기반 게임성 또한 이용자들에게 오래 사랑받는데 역할을 했다.

e스포츠 대회와 제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게임의 재미를 확장한 것도 주효했다. '카러플'은 그간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펭수 캐릭터나 이마트, 쏘나타, 포르쉐 카트 같은 이색 아이템으로 연일 화제를 낳았다. 콜라보 콘텐츠가 출시된 주간에 신규 이용자 수가 전주대비 30%가량 증가하는 등 실제 유저를 모객하는 효과로 연결되기도 했다.

이로써 '카러플'은 원작 IP의 인기를 플랫폼, 국경을 넘어 이어가는데 성공하면서 넥슨의 스테디셀러로 입지를 다졌다. 모바일 데이터·분석 플랫폼 앱애니가 발표한 자료 따르면 '카러플'은 지난해 가장 많은 월간 이용자수를 기록한 모바일게임으로 집계됐다. 또 구글플레이에서 선정한 '2020 올해의 베스트 게임' 대상을 차지했다. 생일 당일인 5월 12일에는 1주년 업데이트와 동시에 유저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에 다시 등극, 식지 않는 인기를 입증했다.

앞으로도 넥슨은 '카러플'에서 매 시즌마다 유저들이 만족할 만한 새로운 콘텐츠를 도입하는 한편 e스포츠 활성화에도 본격적으로 시동을 건다. 오는 6월 막을 올리는 첫 번째 정규 리그를 시작으로 이용자들이 본인의 레이싱 실력을 증명하는 무대를 정기적으로 마련하고, 보는 게임으로서 '카러플'의 재미를 전달하여 장기 흥행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