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진짜 안전한거 맞아?"...배터리·SW 결함문제 해결이 관건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1-08-24 14:07:20
  • -
  • +
  • 인쇄
GM, 대규모 리콜로 '전기차 안전 문제' 재부각
전문가 "내연차와 다른 문제...해결해야 할 것"
▲미국 버몬트주에서 지난 7월 발생한 2019년형 쉐보레 볼트 전기차 화재 (사진=연합뉴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세계 각국은 전기자동차 구매를 독려하고 있지만, 전기자동차 업체들은 차량화재, 시동결함, 리콜 등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면서 엄청난 비용부담을 떠안게 됐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배터리와 소프트웨어(SW) 등 새로운 기술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전기차 업체들의 리스크는 더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자동차 업계의 가장 큰 이슈는 GM의 전기차 '쉐보레 볼트' 대규모 리콜이다. GM은 지난달 2017~2019년 생산분 볼트 전기차 6만9000대에 리콜 결정을 내렸다. 이후 한달도 지나지 않은 지난 20일 2019년 이후 생산 차량 7만3000대에 대해서도 추가 리콜을 결정했다. 전체 리콜 규모는 14만대가 넘는다.

GM은 연이은 차량 화재에 이어 1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리콜이 재무에 반영되면서 시장기대치를 훨씬 하회하는 실적을 내놨다. 이로 인해 6월초 65달러에 육박하던 주가는 하락을 거듭하면서 현재 48달러 수준까지 곤두박질쳤다.

이는 GM만의 문제가 아니다. CNBC에 따르면 GM, 현대자동차, 포드자동차 등 글로벌 3사의 지난해 리콜 차량 가운데 전기차가 약 13만2500대에 달했다. 전기차 리콜에 총 22억달러의 비용이 들었을 것으로 추산된다.

전기차 선두주자인 테슬라도 이같은 리스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미국에서는 테슬라가 잠재적 결함을 은폐했다는 청원과 집단소송이 제기됐고, 이에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나서서 조사를 시작했다. 관련 소송에 대해 테슬라는 150만달러를 지불하는 것에 동의했지만 NHTSA의 조사는 계속 진행중이다.

이밖에 전기자동차는 주행 중 차량 전원이 꺼지는 문제(포르쉐, 리콜), 배터리 충전 이상(포드), 배터리 시스템 문제(BMW·볼보 리콜) 등 소프트웨어 오작동이 유독 많다.

전문가들은 일단 완성차 업체가 친환경적인 차량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에서 겪는 성장통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차량 사고는 인명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문제 해결을 위해 입체적으로 접근해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리서치업체 가이드하우스 인사이츠의 수석애널리스트인 샘 아부엘사미드는 "전기차로 전환할 때 해결해야 할 문제는 과거와 완전히 다를 수 있다"며 "이런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론 머스크도 지난 4월 실적 발표에서 테슬라 모델 S와 X의 새 버전을 개발하는데 "예상보다 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배터리나 소프트웨어의 안전을 위한 개발에 많은 재원을 투입했다는 뜻이다.

시장조사기관 JD파워의 더그 베츠 자동차부문 사장은 "새로운 기술 영역에 들어갈 때마다 알고 있는 것보다 배워야 할 것이 더 많다"며 "그만큼 위험이 많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들이 더 많은 전기차를 출시하면서 이런 문제들은 해결될 것이라 믿는다"며 "시간 문제"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