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취약한 성소수자 대출받으라고?"…러시앤캐시 '핑크워싱' 논란

이준성 기자 / 기사승인 : 2021-10-07 14:44:08
  • -
  • +
  • 인쇄
사회경제적 취약한 소수자 대상으로 대출 권유
이전에도 여성 친화대출로 물의 빚은 적 있어
▲드랙 아티스트 나나영롱킴이 출연한 러시앤캐시 광고.(사진=러시앤캐시 유튜브)

대부업체 아프로파이낸셜대부의 대출브랜드 '러시앤캐시'의 유튜브 광고가 '핑크워싱' 논란에 휩싸였다. 경제적으로 열악한 성소수자들을 생각하는 것처럼 광고하면서 대출을 유도해 수익을 내려한다는 지적이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9월 28일 러시앤캐쉬는 자사 유튜브 채널 '무과장'에 '러시앤캐시 어쩌라고편' 이라는 제목의 광고를 올렸다. 이 광고에는 드랙 퍼포머 나나영롱킴이 등장해 "난 내가 원하는 대로 살아", "안 창피하냐고? 남에게 손 벌리는 것이 더 창피해" 등의 대사를 하며 대출을 권유하는 장면이 나온다. 드랙이란 자신의 성별에 기대되는 모습과 반대 모습으로 자신을 과장되게 꾸미는 퍼포먼스의 일종이다.

광고가 나온 이후 SNS를 중심으로 강한 비판이 제기됐다. 해당 광고는 유명 성소수자 아티스트를 내세워 성소수자의 주체적인 삶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성소수자의 취약한 사회경제적 상황을 비추어 볼 때 결국 사회적 약자를 사채로 끌어들인다는 비판이 줄을 잇고 있다.

누리꾼들은 "차별으로 인해 트랜스젠더는 빈곤이나 단기적 유동성 부족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며 "주변에 손 벌리는 것 보다 러시앤캐시를 이용하는 게 낫다는 유혹은 성소수자 등 사회적 소수자에게 매우 위험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 트렌스젠더를 비롯한 성소수자들은 매우 열악한 위치에 놓여 있다. 성확정 수술(성전환 수술)에 드는 비용은 방식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000만원에 달한다. 또 성확정 수술에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타국과 달리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는 성확정 수술을 미용 목적의 수술로 분류해 전액 비급여를 적용하고 있다. 올해 2월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실시한 '트랜스젠더 혐오차별 실태조사"에 따르면 성별 정정을 시도한 적 없는 트랜스젠더 중 58.9%는 의료적 조치에 드는 비용이 그 이유라고 응답했다.

게다가 고용에 대한 차별로 인해 경제적으로 더 열악한 현실이다. 위의 보고서에 따르면 구직 활동 경험이 있는 트랜스젠더 중 57%가 성벌 정체성과 관련해서 구직 포기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 중 48.2%는 외모 등이 여자·남자답지 못하다는 반응을 들었다고 답했다. 37%는 주민등록번호에 제시된 지정성별과 성별 표현의 불일치로 인해 구직에 여러움을 겪었다고 말했다.

이는 임금 영역에서도 차별로 이어진다. 2014년 친구사이에서 발간한 '한국 LGBTI 사회적 욕구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26.9%만이 정규직 일자리를 가지고 있다. 또 트랜스젠더의 월평균 임금은 206만원으로 해당기간 전체근로자의 1인당 월평균 임금인 319만원보다 낮았다. 

대부업계는 이전에도 여성 전용 대출 상품으로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인터넷에 '여성 대출'을 검색하면 여성을 대상으로한 대출 광고가 우후죽순 등장한다. 대부업계는 "여성의 연체율이 상대적으로 낮다" , "전업주부 대상으로 소액을 대출해 주는 것이다"고 해당 상품을 설명한다. 이러한 대출 상품은 경제권이 남편에게 종속된 가정주부에게 고금리 대출을 권유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