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율 이래서 떨어지나?...정액과 태반에서도 독성 화학물질 검출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1-12-20 15:13:00
  • -
  • +
  • 인쇄
코펜하겐대 연구진 "화학물질, 번식에 문제일으켜"
화석연료 물질과 불임의 연관성에 대해 조사해야

산업화 이후 지속적으로 출산율이 감소하는 것은 화석연료에서 기인하는 독성 화학물질과 연관이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덴마크 코펜하겐대학교 연구진은 사람의 혈액과 소변, 정액, 태반, 모유뿐 아니라 지방조직에서도 화석연료 물질이 검출됐으며, 이 오염물질은 내분비 교란물질로 신체의 호르몬 체계를 방해하고 생식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연구의 주요저자인 닐스 스카케베크(Niels E. Skakkebæk) 코펜하겐대 교수는 "현대 생명체의 상당부분에서 화석연료 물질이 검출되고 있다"면서 "수많은 동물실험을 통해 플라스틱, 화학물질 등이 동물번식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사실이 증명됐다"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쥐의 경우 독성 화학물질 노출로 내분비 장애가 발생하면 유전적 변이가 일어나 생식능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컷과 수컷의 생식능력은 동일한 오염물질에 노출되더라도 다르게 영향을 받으며, 특히 임신초기는 이런 화학물질이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일부 연구에서는 내분비를 교란하는 화학물질이 인간 남성의 생식질환과 실질적으로 관련이 있을 가능성을 보여줬다.

일반적으로 저출산 문제는 산업화 이후 교육 및 노동활동으로 출산 시기가 늦어진데 따른 영향으로 분석됐다. 계획출산 증가, 피임과 임신중절 그리고 여성의 사회진출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인들도 그 원인으로 대두됐다.

그러나 데이터에 따르면 피임약이 출시되기 전부터 출산율은 지난 50년간 꾸준히 감소했다. 임신중절 수술건수는 수년간 줄어들고 있는데, 의도하지 않은 유산은 1990년 이후 오히려 1~2% 증가했다. 여기에 고환암 발병률이 매년 7만4000건에 달하고, 불충분한 정자와 난자, 젊은 여성의 이른 사춘기 그리고 남성 영유아 생식기의 선천적 기형 등 생물학적 원인으로 인해 인간의 불임이 증가하는 비율을 보여주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다.

연구진에 따르면, 덴마크 어린이 10명 중 1명은 인공 수정으로 태어나며, 남성의 20% 이상이 아이를 낳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는 덴마크에 중점을 두었지만 이러한 추세는 다른 산업화 국가에서도 볼 수 있다.

더욱이 오랜 기간과 많은 세대에 걸쳐 일어나는 진화의 특성상, 이런 경향은 유전적으로 설명될 수 없다는 게 중론이다. 따라서 연구진은 과학계에 산업혁명 이후 존재해온 화석연료의 독성 화학오염물질의 영향을 조사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연구진은 "독일과 일본 등 여성 1인당 1.5명의 자녀를 가진 나라의 출생아수는 이미 50% 감소했고, 2020년 출산율이 0.84명인 한국은 현재 상황이 지속되면 2세대 내 출생아 수가 75% 줄어들 것"이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이 추세가 이어질 경우 노인세대를 부양할 청년세대가 심각하게 줄면서 인구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스카케베크 교수는 "우리는 인구의 불임 문제를 잘 모르고 있다"며 "많은 젊은 부부들이 아이를 갖지 않는 이유를 알아내는 것이 다음 단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화석연료 오염과 저출산의 연관성은 보다 체계적으로 검토될 필요가 있다. 인과관계 혹은 상관관계 규명에 있어 신체활동 감소, 흡연, 비만, 알코올 소비, 식생활 변화 등 생활습관 변화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논문은 네이처 리뷰 내분비학(Nature Reviews Endocrinology) 학술지에 15일(현지시간)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