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H&M·아소스' 퇴출되나?...EU '2030년 패스트패션 종식' 추진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4-01 16:30:39
  • -
  • +
  • 인쇄
의류의 내구성·재활용가능성 조건 도입한다
매립지로 보내는 미판매 제품의 양 공개요구


유럽에서 패스트패션이 쫓겨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30일(현지시간)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는 친환경설계규정의 적용범위를 확장한다며 2030년까지 패스트패션을 종식할 것을 촉구했다. 해당 규정은 직물을 시작으로 추후 다양한 제품에 적용될 예정이다.

EU는 친환경설계규정의 기준에 내구성 및 재활용 가능성을 포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EU의 친환경규정은 토스터, 세탁기 등 다수의 소비재에 대한 에너지 효율기준을 세워두고 있다. 여기에 내구성·재활용 가능성 기준을 도입할 경우 제조업체는 제품에 재활용 재료를 일정량 이상 쓰거나 재활용이 어려운 재료를 제한해야 한다.

프란스 팀머만스(Frans Timmermans) EU 그린딜담당 부위원장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제품들은 오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품이 고장나면 고칠 수 있어야 하고 스마트폰은 기능을 잃어서는 안 된다"며 전문가에게 가지 않으면 휴대폰 배터리조차 교체할 수 없는 답답함을 토로했다. 그는 "옷은 세탁을 세번 한 후에도 오래 지속돼야 하고 재활용이 가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EU집행부는 낭비문화 단속계획의 일환으로 기업들이 쓰레기 매립지에 보내는 미판매 재고의 양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아직 많은 검토가 필요하지만, 위원회는 미판매 제품을 매립지로 보내는 관행을 금지할 가능성도 있다. 

여기에 EU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제품의 수명을 단축하는 기능, 가령 시간이 지나면서 스마트폰과 노트북 기능을 중지하거나 다운그레이드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상품 규제안은 아직 결정되지 않아 이 계획이 패션산업을 얼마나 변화시킬지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EU관계자에 따르면 매트리스와 카펫이 EU의 1차 친환경규제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양말을 제외한 의류나 신발 전반에 걸쳐 규칙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비르지니주스 신케비치우스(Virginijus Sinkevichius) EU 환경위원은 "2030년까지 EU시장에 나오는 직물의 재활용 섬유 비중 및 수명을 늘리고 재활용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위원회가 "패스트패션이 유행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며 "지금처럼 옷을 자주 버리고 교체할 필요가 사라지면 소비자들은 패스트패션에서 벗어나 멋진 대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론을 표명했다.

유럽에서는 옷, 신발을 비롯한 섬유제품을 매년 인당 평균 11kg씩 버린다. 섬유는 식량, 주택, 운송에 이어 네 번째로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으며 막대한 양의 물과 원자재를 소비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제안이 발효될 경우 영향은 전세계에 미칠 전망이다. EU에서 소비되는 의류 및 가정용 직물의 약 4분의 3이 타 국가에서 수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제안은 유럽의 세계 천연자원 소비량을 줄이는 EU의 '순환경제' 계획의 일부다. 또한 위원회는 EU 소비자법을 개정해 그린워싱과 계획된 노후화를 불법으로 규정하기를 요구했다. 이는 제품이 친환경적이라는 주장을 입증할 수 없으면 제품을 "친환경" 또는 "녹색"으로 설명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것이다.

누사 어반시치(Nusa Urbancic) 비정부기구 시장변화재단(Changing Markets Foundation) 이사는 패션업계가 너무 오랫동안 "오염원 부담원칙"에서 벗어났다고 말했다. "하이 스트리트 브랜드는 오래가지 않도록 디자인된 값싼 옷들로 소비자를 현혹하지만 개발도상국에 버려지는 산더미같은 쓰레기에 대한 비용은 지불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잘못된 관행이 이번 발표 이후 바뀔 것으로 보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16곳 해외 기관투자자에게 '투자배제' 당한 포스코...왜?

포스코가 기후대응에 미흡하다는 이유로 해외 기관투자자 16곳에서 연이어 '투자 배제'를 당한 것이 뒤늦게 알려졌다.19일 기후솔루션이 포스코홀딩스

LG화학, 화학업종 중소‧중견 ESG 역량강화 지원 나섰다

LG화학이 화학업종 중소‧중견기업의 ESG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에 나섰다. 이를 위해 LG화학은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협약을 체결했다고

삼성, 재활용 소재로 만든 배터리팩 2종 출시

삼성전자가 재활용 소재를 사용한 배터리팩 2종을 19일 내놨다.이번에 출시되는 배터리팩은 'PD 배터리팩 2만암페어(mAh)와 'PD 무선충전 배터리팩 1만mAh

카카오같이가치 '매달기부' 베타 오픈

카카오가 더 많은 이용자들이 동참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기부서비스를 선보인다.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는 이용자가 후원하

현대차·기아 'CDP 클라이밋 체인지' 우수등급 획득

현대자동차가 국제환경기구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Carbon Disclosure Project, CDP)가 발표하는 '2023 CDP 클라이밋 체인지'(2023 CDP Climate Change)에서 최고등급인 '

"더불어 사는 사회"...KT 희망나눔인상에 '레인보우해피잡 협동조합' 선정

KT그룹 희망나눔재단은 올해 첫 희망나눔인상에 11년간 다문화 가정을 위한 나눔활동을 해온 '레인보우해피잡 협동조합'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KT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