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₂ 흡수해 식초로 바꿔준다...국내 연구진, 5종 미생물 발견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2-06-16 13:55:40
  • -
  • +
  • 인쇄
▲ 국립생물자원관 등 국내 연구진이 발견한 '아세토젠 미생물' 5종 (사진=환경부)


국내 연구진이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식초의 주성분인 '아세트산'으로 바꿔주는 미생물 5종을 발견했다.

환경부 산하 국립생물자원관은 최근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CO₂)를 흡수하고 대사물질로 '아세트산'을 만드는 아세토젠(acetogens) 미생물 5종을 발견하고 이를 분리하는데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아세토젠 미생물은 이산화탄소나 일산화탄소와 같은 탄소원자(C1) 기반 기체를 우드-융달 대사회로(현재까지 자연계에 존재하는 이산화탄소 대사회로 중 가장 에너지효율이 높은 대사회로)를 통해 아세트산으로 전환할 수 있는 미생물을 말한다.

아세트산은 일반적으로 '빙초산'이라고 불리며 식초의 주성분이다. 의약품이나 유기용매 등을 만드는 데도 쓰인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올해부터 최근까지 지속가능한 친환경 탄소 자원화 원천기술 개발의 하나로 카이스트(조병관 교수) 및 원광대학교(김종걸 교수) 연구진과 국내 하천 및 저수지 등에서 이번 아세토젠 미생물 5종(AC1~5, 가칭)을 찾아내 분석했다.

분석 결과, 에이씨1(AC1)의 경우 대표적인 아세토젠 미생물로 알려진 '클로스트리디움 융달리'와 유사한 아세트산 생산량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클로스트리디움 융달리는 2000년대 초반부터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를 바이오에탄올로 전환하는데 생체촉매로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아세토젠 미생물이다.

연구진은 이번에 확보한 아세토젠 미생물 5종에 대한 유전체를 분석해 게놈지도를 완성하고, 유전체 정보를 국내 산업계 및 학계에 제공할 예정이다. 세계적으로 유전체가 해독된 아세토젠 미생물이 16종에 불과해 이번에 발견한 미생물 5종의 유전체 정보가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세토젠 미생물은 최근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해 주목받고 있다.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인간에 유용한 물질로 바꿔주기 때문이다. 특히 아세트산을 생체촉매로 활용해 이산화탄소를 바이오에탄올과 같은 화학연료로 만들 수 있는 '씨1 가스 바이오리파이너리 기술의 핵심 기반이 될 수 있다. 최근 미국 민간기업인 란자테크(Lanza Tech)에서는 이 기술에 대해 실증단계를 끝내고 사업화에 나서고 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미생물을 활용한 온실가스 저감 청정에너지 개발 등 녹색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세토젠 미생물들을 이용하면 이들 미생물에서 나온 아세트산을 응용해 화학연료를 생산할 수 있어 산업적 잠재력이 매우 높다.

다만 아세토젠 미생물은 배양조건이 복잡하고, 미생물 특성에 대한 분석이 완전하지 않아 미국, 유럽 등 일부 국가에서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지적재산권을 가지고 있다.

이병희 국립생물자원관 유용자원분석과장은 "우리나라 자생환경에서 온실가스를 흡수해 유용한 대사물질을 만드는 미생물을 지속적으로 찾아내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겠다"며 "이번 신규 아세토젠 미생물 5종의 유전체 분석 및 균주개량을 통해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원천기술을 확보함으로써 탄소중립 시대에 우리나라의 기술 자생력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화학물질 배출량 6.4% 감소...그러나 발암성물질은 2.4% 증가

지난 2022년 국내 화학물질 배출량은 6만여톤(t)으로, 전년에 비해 6.4% 감소했지만 발암성 물질 배출량은 오히려 늘었다.환경부는 2022년도 화학물질 배출

지역상점 디지털 전환 돕는다...카카오 '단골거리' 사업추진

카카오가 지역에 있는 상점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단골거리' 사업을 진행한다.카카오는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지역상권을 활성화할 수

조업중인 어구 IoT로 실시간 모니터링..."유실·폐어구 관리 강화"

조업중인 어구를 실시간 파악해 해양사고를 줄이고, 해양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시범사업이 추진된다.16일 광주과학기술원(GIST) 정보

SK C&C, 화성시 관내 기업 ESG 역량 강화 지원한다

SK C&C가 화성시 관내 수출기업 21곳을 대상으로 디지털 ESG 종합서비스 플랫폼 '클릭(Click) ESG'를 활용해 ESG 경영 촉진에 나선다. SK C&C는 화성상공회

기후동행카드 출시 후...이용자 4%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가운데 4%가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후동행카드가 실제로 교통분야 탄소절감으로 이어지

韓 플라스틱 국제협약 개최국인데..."생산감축 적극 나서야"

국제사회가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하려면 플라스틱 제품의 폐기가 아닌 생산 단계에 초점을 맞춰야 하지만, 플라스틱 국제협약 개최국인 우리 정부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