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또 '그린워싱' 논란...기후위기 홍보하면서 배기가스 조작?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2-07-05 07:40:02
  • -
  • +
  • 인쇄
독일에서 '車 배기가스 조작혐의' 휩싸여
RE100 가입해놓고 'LNG발전소' 건립추진
▲ 현대차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The Bigger Crash'의 한 장면 (사진=현대차)


허리케인 카트리나, 태풍 제비 등 기후재앙으로 쑥대밭이 된 도시. 현대자동차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The Bigger Crash'의 한 장면이다. 이산화탄소 증가로 인한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전달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친환경 움직임의 필요성을 강조한 이 캠페인은 올해 칸 국제광고제에서 은사자상(은상)을 수상했다.

이처럼 광고로 쌓아올린 현대차의 친환경 이미지는 '그린워싱' 비판에 휩싸였다.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건설을 둘러싼 논란과 독일에서 배기가스 조작혐의에 따른 검찰조사 등이 연거푸 터지고 있어서다.

특히 독일에서 배기가스 조작혐의는 상당히 심각하다. 지난 4일 그린피스가 독일 당국의 배기가스 검사 자료를 입수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검사대상 10개 모델 모두 주행시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기준치를 훨씬 초과했다.

독일 정부는 지난 2015년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저감장치 조작 사건이 터지자, 독일에서 판매중인 화석연료 차량 전반에 대해 주행시 배출되는 배기가스 검사를 실시했다. 이 기간에 검사받은 현대·기아차 10개 모델이 모두 실험실 인증검사 때보다 훨씬 많은 유해가스를 주행중 배출했다.

i20은 독일 연방도로교통청(KBA, Kraftfahrt-bundesamt)이 실시한 검사에서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903.09mg로 나왔다. 이는 유로6 기준인 1km당 허용치 80mg보다 11.2배 높은 수치다. 현대 ix35는 1118.28mg을 배출해 유로5 기준 1km당 180mg보다 최대 6.2배 많은 질소산화물이 검출됐다. 기아 쏘렌토는 490mg 배출로 6.1배, 현대 싼타페가 421mg로 5.3배, i30이 331mg, 투싼이 329mg로, 둘 다 기준치보다 4.1배 많은 질소산화물을 배출했다.

이처럼 현대·기아차 10개 모델이 기준치 초과 배기가스를 배출한 것이 확인되면서, 독일 검찰은 현대·기아차가 배기가스 조작장치를 의도적으로 부착했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으로 파악된다. 만약 불법행위가 드러날 경우 현대차는 벌금과 과징금은 물론 일부 경영진이 구속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심하면 2015년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와 맞먹는 충격파가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폭스바겐은 당시 1070만대에 달하는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소프트웨어를 조작했다. 마르틴 빈터코른 CEO는 이 사건이 터지고 1주일 만에 자리에서 물러났다. 폭스바겐은 빈터코른 등 당시 임원진에게 책임을 물어 2억8800만유로(약 3907억원)를 받기로 합의했다.

현대차의 경우는 현재 독일 검찰의 조사가 진행중인 상황이어서 섣부르게 판단할 수 없다. 하지만 배기가스 조작 혐의를 받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업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고 있다. 디젤게이트 이후 소비자들은 '배기가스 조작'을 범죄행위로 간주하고 있다. 게다가 글로벌 과제인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기후악당' 꼬리표가 붙을 수 있다.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할 수도 있다. 유럽 시장에서 점유율을 두자릿수로 끌어올린 현대차의 공든탑이 하루아침에 무너질 수 있음이다.

현대차의 그린워싱 비판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올 5월 현대차는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 건설계획을 밝혀 환경단체들에게 뭇매를 맞았다. 지난 4월 'RE100'에 가입했다고 발표한지 한달만이었다. 당시 현대차는 울산공장 부지에 대규모 LNG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하겠다고 밝히면서 재생에너지 확대에 역행한다는 지적을 받은 것이다. 2045년까지 RE100을 달성하겠다고 해놓고 화석연료인 LNG발전소를 짓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환경단체와 지역사회가 거세게 반발하자, 결국 현대차는 발전소 건립 계획을 잠정 중단했다.

사실 현대차는 '탈 내연기관' 목표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2030년까지 전기차 비중을 자동차 판매량의 60%로 늘려야 하고, 2035년부터는 전량 전기차만 판매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에 견줘보면 현대차의 전기차 확대 계획은 느긋한 편이다. 현대차는 유럽에서 2035년부터, 미국과 중국, 한국에서는 2040년부터 탈 내연기관을 계획중이다. 심지어 글로벌 판매량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신흥시장의 탈 내연기관 계획은 아예 없다.

RE100을 선언해놓고 돌아서서 화석연료 발전소 건설을 계획하고, 넷제로를 외치면서 자동차 배기가스 조작의혹을 싸고 있는 것이다. 최은서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현대차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는 캠페인 광고를 제작해 국제광고제에서 수상했다고 홍보하는 등 ESG경영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며 "하지만 실상은 겉과 속이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게다가 이같은 논란이 끊이지 않으면서 자칫 '그린워싱 기업'이라는 낙인이 찍힐 수 있다는 지적이다. 최은서 캠페이너는 "현대·기아차는 친환경 전기차 전환을 선도하는 것처럼 홍보만 할 게 아니라 글로벌 기업으로서 실질적이고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