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기업] 일회용품에 도전...트래쉬버스터즈 "다회용품 순환체계 만들었죠"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8-08 13:48:48
  • -
  • +
  • 인쇄
다회용품 대여서비스 2년 한달에 30만개 제공
곽재원 대표 "연내 지방으로 서비스지역 확대"
▲ 다회용컵 들고 있는 곽재원 트래쉬버스터즈 대표 ©newstree


영화 '한산'을 보기 위해 왕십리 영화관을 방문했다. 영화관 취식 허용이 된 이후 관객들은 저마다 팝콘과 콜라를 들고 있었다. 영화가 끝나고 나오는 길, 상영관 앞 쓰레기통은 관람객들이 버린 팝콘통과 콜라컵이 넘쳐 바닥에까지 뒹굴고 있었다. 대부분 이물질이 묻어 재활용 못하고 소각되는 것들이었다. 

이처럼 일상속 넘쳐나는 일회용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곽재원 대표(41)는 다회용기 대여서비스를 하는 '트래쉬버스터즈'를 설립했다. 사실 곽 대표는 처음부터 일회용품 문제에 관심이 있었던 건 아니다. 연극영화과를 졸업한 그는 10년 가까이 서울시 산하의 축제 기획을 맡아 일했다. 그는 "당시 1년에 200건 정도의 축제가 열렸는데 그 많은 축제들의 뒷정리를 하다보니 끝도없는 배출되는 일회용품에 스트레스를 받기 일쑤였다"고 회상했다. 

어떻게 하면 일회용품을 줄일 수 있을까 고민하던 그는 '다회용기 대여서비스' 아이디어가 반짝 떠올랐다고 한다. 때마침 서울시에서 청년 프로젝트 투자 사업 아이템을 선정했고, 그는 동료들과 다회용기 대여서비스 사업을 신청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그의 팀은 2년동안 서울시로부터 10억원을 투자받았다.

곽 대표는 그 길로 축제 기획을 바로 그만두고 동료들과 2019년 9월 트래쉬버스터즈를 설립했다. 이후 제품을 론칭하기까지 반년이 채 걸리지 않았다.

▲트래쉬버스터즈 다회용 컵 (사진=트래쉬버스터즈)


다회용기 대여서비스 초기시장을 공략한 트래쉬버스터즈는 브랜드를 알리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일회용품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던 행사 업체들로부터 러브콜이 쏟아졌다. 회사를 설립하고 몇 달이 채 지나지 않아 주문이 300건 넘게 밀려왔다. 그는 "언론에 소개된 이후 1년동안 출동 스케줄이 꽉 찰 정도로 주문이 밀려들어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업이 성공했구나' 하는 즐거움도 잠시였다. 2020년 2월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회사는 위기를 맞았다. 곽 대표는 "코로나19로 모든 축제가 취소되면서 다회용기 대여서비스 주문도 모조리 취소됐다"며 "1년동안 매출이 전혀 없었고 직원들에게 월급을 주지 못하니 많이들 떠났다"고 했다.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곽 대표는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회사 사내 탕비실이나 카페에서 많은 양의 일회용품이 버려진다는 사실을 깨닫고 시장개척에 나섰다. 기업들이 하루 필요한 컵의 개수를 탕비실에 비치해놓으면, 직원들은 다회용기를 일회용기처럼 사용한 다음 비치된 수거함에 넣는다. 트래쉬버스터즈는 저녁마다 이를 수거해 세척한 후 다시 제공하는 것이다. 곽 대표는 "KT 광화문 본사에 대여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6개월동안 60곳이 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개인 카페와 서비스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다회용기 세척기 (사진=트래쉬버스터즈)


올 7월 기준으로 트래쉬버스터즈가 1년 8개월동안 제공한 다회용기는 600만개가 넘는다. 한번에 적게는 50개에서 많게는 2000개까지 다회용기를 제공한다. 곽 대표는 현재 한달에 30만개 정도 제공되는 다회용기를 1500만개까지 늘리는 게 목표다.

이를 위해 곽 대표는 서비스 지역을 서울을 넘어 부산과 울산 등 지방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그는 "올해 부산과 울산으로 서비스지역을 확장할 계획"이라며 "이후 순차적으로 충청북도와 강원도까지 다회용기 대여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회용기가 일회용품보다 더 많이 생산되면 그것 또한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냐는 질문에 곽 대표는 "트래쉬버스터즈는 단순히 다회용기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순환체계를 모색하고 있다"면서 "다회용기 소재는 PP(폴리프로필렌)인데, 상처가 나거나 재사용이 어려운 다회용기는 작은 조각으로 분해한 후 새로운 다회용기를 만드는데 사용된다"고 설명했다. 

트래쉬버스터즈가 설립되고 다회용기 대여서비스 시장에 붐이 일면서 국내에서도 비슷한 사업을 하는 업체가 30개 정도 생겨났다. 이들과 비교해 트래쉬버스터즈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그는 "우선 시장을 먼저 선점했기 때문에 네임벨류가 있다"며 "하지만 궁극적으로 트래쉬버스터즈만의 자동화 세척 설비 덕분 아닐까 싶다"며 미소를 지었다.

▲다회용 그릇과 숟가락·포크, 컵 (사진=트래쉬버스터즈)


트래쉬버스터즈는 제공했던 다회용기들의 세척을 모두 자동화했다. 초음파세척, 애벌세척, 고압세척, 열풍소독, UV 살균건조, 정밀 검수 등 6단계 세척과정을 거치도록 한 것이다. 자동화 세척설비 덕분에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어서 다회용기를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다고. 뿐만 아니라 세척할 때 사용한 물은 버리지 않고 정화해서 재사용하고 있다.

곽 대표는 "운송과 세척 비용을 낮추는 등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정말 많이 노력했다"며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런 노력 끝에 현재 다회용기 대여가격은 일회용품 가격이랑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트래쉬버스터즈는 다회용기 컵뿐만 아니라 다회용기 그릇, 숟가락·포크 등으로 상품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다. 곽 대표는 "시작은 다회용기 컵으로 했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일회용품을 다회용기로 대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서울 메가박스 상암 월드컵경기장, 홍대 CGV등 영화관에서 시범사업으로 다회용컵과 다회용 팝콘 용기를 제공하고 있다. 인천 록페스티벌에서는 다회용 식기와 포크도 제공할 예정이다. 

곽 대표는 "앞으로는 큰 식당이나 장례식장과 계약해 일회용품을 대체할 계획"이라며 "사업이 더 안정화되면 국내를 넘어서 해외로도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미 일본과 영국에서 다회용기 대여서비스를 해줄 수 있냐고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밝힌 곽 대표는 "다회용기가 지금의 일회용품처럼 흔하게 사용되는 세상이 올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대한항공, 38년만에 안전유니폼 교체...친환경 소재 사용

대한항공이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효율적인 업무를 돕고자 안전 현장유니폼을 새롭게 바꾼다고 29일 밝혔다.대한항공이 유니폼을 바꾼 것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