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협약 지켜라"...러시아 상대로 제기된 첫번째 기후소송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9-14 14:41:14
  • -
  • +
  • 인쇄
세계환경법연합 등 환경단체 대법원에 소제기
"이번 소송이 수십 만명 생명을 구하게 될 것"
▲러시아 모스크바의 굴뚝에서 피어오르는 연기. 러시아는 세계 4위의 탄소배출국이다. (사진=언스플래시)


러시아 정부를 상대로 한 첫번째 기후소송이 제기됐다.

13일(현지시간) 국제비영리단체 세계환경법연합(Environmental Law Alliance Worldwide)을 비롯한 여러 환경단체들은 러시아가 파리기후협정의 목표대로 강력한 온실가스 감축조치를 취하도록 러시아 정부를 상대로 하는 기후소송을 대법원에 제기했다고 밝혔다.

2015년 체결된 파리기후협약은 지구의 평균온도 상승을 1.5C 이내로 제한하자는 국제합의다. 그런데 러시아는 전세계에서 탄소배출량이 네번째로 많은 국가로, 평균 기온은 전세계 평균보다 2배 빠르게 상승했다. 이 추세대로 가면, 러시아의 탄소배출량은 2030년에 이르면 22억1200만톤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러시아가 파리기후협약 목표를 달성하려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수준의 31%인 9억6800만톤으로 감축해야 한다. 또 2050년에 이르러서는 배출량을 1억5700만톤까지 줄여야 한다. 그러나 러시아는 2050년까지 배출량을 18억3000만톤으로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여러 환경단체들은 러시아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이 소송에는 세계청소년기후연대 '미래를 위한 금요일'(Fridays for Future)을 비롯해 에코디펜스(Ecodefense), 러시아사회생태연합(Russian Socio-Ecological Union) 등의 기후NGO 고위 인사들과 원주민 인권운동가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이번 기후소송을 통해 "수십만 명의 사람들의 생명을 구할 것"을 희망했다.

그리고리 베이판(Grigory Vaypan) 세계환경법연합 법무팀 대변인은 "기후변화에 대한 러시아 정부의 접근은 무책임하며 국제법 의무에도 위배된다"고 비판했다. 그에 따르면 이 사건은 법원이 러시아의 기후목표가 기후변화 완화의무를 이행하기에 불충분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정부에게 새로운 준수목표를 설정할 것을 명령하도록 하는데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소송을 제기한 환경단체들은 러시아의 불충분한 기후조치가 "러시아 헌법과 유럽인권협약을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는 오는 9월 16일 유럽인권재판소(ECHR)에서 탈퇴할 예정이다. 이는 이번 기후소송이 유럽 법원에 회부될 경우 ECHR이 구속력 있는 합의를 발표할 수 있는 러시아의 마지막 사례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게다가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자국의 시민운동과 반전운동에 대한 탄압의 수준이 위험한 지경에 이르렀다고 환경단체들은 파악하고 있다. 아르샤크 마키치얀(Arshak Makichyan) 러시아 출신 활동가는 이번 소송이 기후소송에 국한되지 않은 "정부에 대한 소송"이라고 봤다. 그는 "러시아 정부에게 기후는 우크라이나전쟁 여론을 잠재우는 수단일 뿐, 정부는 기후에 대해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며 정부의 현 공약이행 여부에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따라서 마키치얀은 이번 소송이 "소란을 일으킬 좋은 기회"라고 보고 있다. 그는 "러시아의 기후변화로 인한 모든 피해는 그 정부에 책임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관심하다"며 "사람들이 진실을 봤으면 하고 외치는 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이재용 동생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복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동생인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삼성물산은 29일 이서현 삼성글로벌리서치

소 배설물로 고체연료 만든다...수질오염과 탄소배출 감축 기대

소 배설물(우분)로 고체연료를 만들어 열병합발전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환경부는 29일 오후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

대한항공, 38년만에 안전유니폼 교체...친환경 소재 사용

대한항공이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효율적인 업무를 돕고자 안전 현장유니폼을 새롭게 바꾼다고 29일 밝혔다.대한항공이 유니폼을 바꾼 것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