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집 먹는 나방애벌레가 비닐도 먹는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10-05 14:50:23
  • -
  • +
  • 인쇄
수 시간 내 플라스틱 분해 효과
"애벌레 효소, 재활용 혁명될 것"
▲플라스틱을 먹는 꿀벌부채명나방 유충.(사진=한국생명공학연구원/연합뉴스)


꿀벌부채명나방의 애벌레에서 비닐을 빠르게 분해하는 효소가 발견됐다.

4일(현지시간) '네이처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꿀벌부채명나방 유충에서 폴리에틸렌을 분해하는 효소를 발견했다는 보고가 올라왔다. 연구진은 유충의 타액에서 확인된 200가지 단백질 가운데 플라스틱 분해효과가 있는 두 가지 효소를 추정했다고 밝혔다.

효소는 실온에서 불과 수 시간 내에 폴리에틸렌을 분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 효소가 비용효율적인 플라스틱 재활용에 쓰이며 재활용의 혁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매년 수백만 톤의 플라스틱이 버려지면서 현재 플라스틱 오염은 에베레스트산 정상부터 심해에 이르기까지 전지구에 만연해있다. 특히 비닐의 소재인 폴리에틸렌은 전체 플라스틱 생산량의 30%로 전세계 플라스틱 오염의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이에 따라 플라스틱폐기물의 수거·처리와 함께 생산량을 줄이는 일이 필수과제로 대두됐다. 그리고 완전한 재활용이 플라스틱 생산을 줄일 방안으로 꼽히고 있다. 문제는 현 재활용이 기계적 공정을 사용해 이렇게 생산된 제품 또한 가치수준이 재활용 이전보다 낮아진다는 점이다.

반면 화학분해는 화학물질이나 추가 가공으로 새로운 플라스틱을 생산해 원유로 플라스틱을 계속해서 생산할 필요성을 줄일 수 있다. 연구진은 해당 효소의 경우 합성도 쉬워 플라스틱 분해의 병목현상을 극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플라스틱의 화학분해는 보통 가열 과정이 필요하나 효소는 상온 및 중성 pH(수소이온농도)에서 작용한다는 것이다.

밀랍벌레라고도 불리는 꿀벌부채명나방 유충은 본래 꿀벌에 큰 해를 입히는 해충으로, 벌집에 기생하며 밀랍을 먹는다. 연구진은 이 점을 플라스틱분해가 가능한 이유로 추정했다. 또 다른 가능성은 효소가 식물의 자기방어용 독성물질 또한 분해하는데 이 물질이 플라스틱의 일부 첨가제와 유사하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해당 효소가 상업적인 적용 측면에서 아직 시기상조지만 언젠가 대형재활용공장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비닐봉지 재활용키트를 구비하는 일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전에도 미생물에서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효소가 발견된 바 있다. 2021년 연구에 따르면 전세계 바다와 토양에 서식하는 박테리아가 플라스틱을 먹기 위해 진화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10가지 유형의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효소 30000가지가 발견됐다.

2020년에는 PET 플라스틱을 빠르게 분해하는 슈퍼효소가 공개됐다. 이는 2016년 일본의 한 쓰레기장에서 발견된 박테리아의 효소를 변형한 것이다. 같은 해 프랑스 생화학기업 카르바이오스(Carbios)는 퇴비 속 박테리아로부터 PET를 분해하는 효소를 개발했으며, 독일 라이프치히 헬름홀츠환경연구센터(UFZ) 연구진은 폴리우레탄을 먹는 슈도모나스 박테리아의 변종을 발견했다.

현재 딱정벌레와 나비유충의 플라스틱 섭취 가능성에 관한 조사도 진행되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