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IEEFA의 일침...한전 눈덩이 적자 "화석연료 집착 때문"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10-13 11:15:51
  • -
  • +
  • 인쇄
한전 이익률, 화석연료 가격에 의해 좌우
한전 신용등급 '재무리스크' 과소 평가돼

한국전력이 30조원이 넘는 적자를 빚는 요인은 '화석연료에 대한 집착 때문'이라는 분석이 미국에서 나왔다.

미국 에너지경제∙재무분석연구소(IEEFA)는 13일(현지시간) '한전의 청정에너지 전환이 위태롭다'(KEPCO’s Clean Energy Transition Hangs in the Balance)는 보고서를 통해 "한전이 재무위기를 마주하게 된 근원이 한전의 화석연료에 대한 오랜 집착 때문"이라고 경고했다.

이 보고서는 한전 재무위기의 근본적 원인과 한전 채권 투자자들에게 닥칠 잠재적 리스크를 분석하고, 한전의 에너지 전환 계획에 의문을 던졌다. 보고서를 집필한 IEEFA의 헤이즐 제임스 일랑고(Hazel James Ilango)는 "화력발전이 한전의 발전 자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며 "연료비가 소비자에게 모두 전가되지 않는 구조를 감안했을 때 가격 변동성이 크고 비싼 화석연료에 대한 과도한 노출이 지난 10년 동안 한전의 수익을 악화시킨 주범"이라고 분석했다.

▲변동성이 큰 화석연료(석탄 및 LNG) 가격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 한전의 이익률


또 보고서는 한전이 단기 수익성과 사업성에만 치중한 나머지 지속적으로 석탄과 가스발전에 의존해 청정 재생에너지로 전환하지 못한 것에 주목했다. 보고서는 "한전이 화력발전이 경영위기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았음에도 대응은 없었다"며 "에너지믹스를 바꾼다거나 사업전략을 선회하는 등 즉각적으로 대응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결국 한전은 채무를 이행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음에도 계속해서 채권을 발행하고 있다. 정부의 구제금융을 과도하게 의존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전의 신용등급은 이런 재무 리스크가 제대로 반영돼 있지 않다고 보고서는 평가했다.

실제로 한전의 자체 신용등급은 '투자 부적격' 수준으로 강등됐지만, 장기 신용등급은 한전에 대한 정부의 암묵적 지급보증 가능성을 근거로 6~8단계 더 높은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채권 투자자들은 계속해서 한전의 채권을 매입하고 있다.

IEEFA는 결국 투자자들이 화석연료로 인해 재무위기를 맞닥뜨린 한전에 자금을 제공하며 한전의 막대한 탄소배출과 에너지전환 실패에 기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전 전체 자본지출 대비 미미한 재생에너지 투자 비중 (자료=기후솔루션)


한전이 녹색채권을 계속 늘려가고 있음에도 일반 채권에 비하면 녹색채권 발행액은 미미한 수준이다. 또한 청정 재생에너지가 아닌 또다른 화석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가 향후 발전믹스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녹색채권은 친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자할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이다.

보고서는 한전이 검증되지 않은 블루수소와 같은 기술에 투자하겠다고 밝힌 대목에서도 우려를 표했다. 경영진과 이사진을 비롯한 한전 전반 거버넌스의 탈탄소 역량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블루수소는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CCS·Carbon Capture and Storage)해 탄소배출을 줄인 수소다. 하지만 지금 전세계적으로 CCS 기술은 아직 성공률이 높지 않은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한가희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한전은 정부의 개입을 당연시해온 결과 화석연료에 대한 노출을 줄이려는 조치를 적극 취하지 않았다"며 "정부, 국회를 비롯한 정책결정자들은 한전에 2030년 석탄퇴출 목표와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에 대한 조건을 명시하라고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