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된 화석연료 모두 쓰면 '온실가스 3.5조톤' 배출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0 15:31:11
  • -
  • +
  • 인쇄
"앞으로 배출량, 산업혁명 이후보다 더 클 것"

지구에 매장된 화석연료를 모두 채굴해서 사용하면 3조5000억톤의 온실가스가 배출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19일(현지시간) 영국 싱크탱크 카본트래커(Carbon Tracker)는 화석연료 생산현황을 조사한 결과 석탄·석유·가스 매장량을 모두 사용할 경우 3조5000억톤에 이르는 온실가스가 배출된다고 밝혔다. 이는 산업혁명 이후 배출된 온실가스 양보다 훨씬 더 큰 수치로, 지구기온이 1.5도 이상 상승하기까지 남은 탄소예산을 날려버리고도 남는다는 것이다.

카본트래커 분석에 따르면 모든 국가의 화석연료 보유량은 남은 탄소예산을 7배나 초과하는 수준이다. 미국과 러시아만 해도 각각 남은 탄소예산을 모두 쓰고도 남을 화석연료를 비축하고 있다.

미국 내 매장된 화석연료를 모두 사용할 경우 그 배출량이 5770억톤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 중 270억톤은 이미 미국에서 개발중인 332억배럴의 석유채굴 프로젝트에서 배출될 예정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 최초의 기후변화법안을 주재하고 "인류에 대한 실존적 위협"을 해결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그의 행정부는 BP의 딥워터 호라이즌 기름유출사고가 발생한 멕시코 걸프만 연안을 포함해 석유·가스 시추임대를 계속 제공하고 있다.

러시아는 4900억톤의 온실가스를 방출할 화석연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110억톤을 배출할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다. 중국, 인도, 호주 또한 각각 세계를 기후붕괴로 몰아넣을 수준의 화석연료를 보유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1.5도 이상의 지구온난화를 막으려면 앞으로 배출가능한 온실가스가 불과 4000억~5000억톤밖에 되지 않는다고 추정했다. 즉 10년 내로 배출량을 절반가량 대폭 줄이고 금세기 중반까지 탄소배출 넷제로(0)에 도달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각국 정부는 지구기온 상승을 1.5도로 제한하는 데는 동의하면서도 새로운 화석연료 임대 및 추출의 중단은 대체로 거부했다. 각국은 2015년 파리기후협정에서 지구온난화를 억제하기로 합의했으나 30년에 걸친 국제회담에서 기후위기의 주요 원인인 화석연료를 실질적으로 줄이겠다는 공약은 내놓지 않았다. 지난해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유엔회담에서야 석탄 사용을 "단계적으로 줄이겠다"는 공약을 이끌어냈다.

이를 두고 마크 캄파날레(Mark Campanale) 카본트래커 설립자는 "정부가 기후약속과 완전히 동떨어진 화석연료를 계속 사용하게끔 허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가들은 배출량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좋아하지만 화석연료에 대해서는 이야기하길 원하지 않는다"며 "배출은 화석연료 사용으로 발생하기에 화석연료에 대해 무엇을 할지 실제 결론을 내릴 때까지 배출을 줄일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대기업들도 정부의 공약과 달리 화석연료 사용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5월 영국 가디언은 전세계에 걸쳐 엑손(Exxon), BP, 쉘(Shell) 등 대기업이 주도하는 '탄소폭탄' 프로젝트가 약 200개에 달한다고 폭로했다. 사모펀드 회사들도 계속해서 이 분야에 수십억 달러를 쏟아붓고 있다. 여기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석유·가스 가격을 끌어올리고 유럽 지도자들이 가스수입확대를 모색하게 만들며 상황을 악화시켰다. 

긍정적인 움직임도 있다. 캄파날레 설립자에 따르면 신규 가스수입시설이 태양광 및 풍력과 같은 저렴한 재생에너지에 밀려 좌초될 위험이 증가했다는 점이다. 이에 투자자들은 재정손실을 피하기 위해 보다 빨리 녹색에너지를 수용하도록 기업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를 포함한 200개 이상의 보건기구는 지난주 전세계 화석연료 '비확산' 조약을 요구했다. 곧 이집트에서 열릴 유엔 기후회담에서는 활동가들이 각국에 광산임대차계약 중단을 촉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토니우 구테흐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은 에너지전환속도가 더딘데다 전세계 배출량이 이미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가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유럽과 미국, 중국의 폭염은 물론 파키스탄의 대홍수도 화석연료중독의 대가"라고 지적하며 "화석연료를 끝내는 것이 기후혼란과 고통을 끝낼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카본트래커는 기후변화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비영리 싱크탱크로 세계 비정부기구 글로벌에너지모니터(Global Energy Monitor)와 함께 세계화석연료등록부(Global Registry of Fossil Fuels)를 추진 중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