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 가입한 삼성디스플레이...'2050 탄소중립' 각론이 없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2-10-13 14:21:08
  • -
  • +
  • 인쇄
재생에너지 확대하고, 순환경제 생태계 구축계획
2050 달성하려면 2030까지 절반 줄여야 하는데...
▲삼성디스플레이 아산1캠퍼스 전경(사진=삼성디스플레이)

지난달 RE100 가입을 선언한 삼성전자에 이어 자회사인 삼성디스플레이도 'RE100' 가입을 공식화 하고 '2050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내걸었다. 그러나 탄소배출과 수자원 사용량이 많은 디스플레이 산업 특성상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는 쓴소리도 나왔다.

13일 발표한 삼성디스플레이의 '환경경영전략' 골자는 2050년까지 '스코프1·2'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제로화시켜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것이다. 스코프1은 기업이 직접적인 활동의 결과로 배출하는 탄소를 의미하고, 스코프2는 기업이 소유한 자산 전기나 냉난방 등을 통해 배출되는 탄소를 의미한다.

이를 위해 △전력∙공정가스∙연료 사용 절감 △공정가스 저감 설비 확대 △저 GWP(지구온난화 지수) 대체 가스 개발 등 디스플레이 생산과정에서 직접 배출하는 탄소를 최소화하기 위한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의 소비전력을 낮추고 '에코스퀘어 OLED' 같은 차별화된 저전력 디스플레이를 개발해 기후위기 극복에 동참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2020년 중국 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전환을 이미 완료했으며, 올해말까지 베트남·인도 등 모든 해외 사업장도 재생에너지 전력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는 업무차량을 무공해 전기·수소차로 전환하기로 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9월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RE100'에 가입해 2050년까지 전 사업장에서 재생에너지로 생산되는 전력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공정에서 사용된 재료들이 재활용되는 모습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는 순환경제 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제품개발 초기단계부터 자원 재활용을 염두에 두고 공정을 설계하는 한편 폐기되는 자원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모래가 고갈될 위기에 처함에 따라, 디스플레이 공정의 주요 재료인 기판용 유리와 캐리어 글라스(플렉시블 OLED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패널 부착용 유리)를 건축 자재와 유리섬유 원료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다른 분야의 기업들과도 협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 사용 후 폐기됐던 패널 운반용 플라스틱 용기를 재이용할 수 있도록 공용용기를 개발하고, 앞으로 이를 친환경 소재의 용기로 대체할 나갈 예정이다.

디스플레이 산업 특성상 공정에서 많은 물이 사용되는만큼 삼성디스플레이는 '물 보호'에도 투자를 확대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3R(Reduce, Reuse, Recycle) 활동으로 제조공정과 유틸리티 인프라 개선을 통해 매년 용수 사용량을 절감하고 첨단 수처리 시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물 재이용률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자원 재활용, 수자원 보존, 친환경 소재 개발 등 환경경영 추진 과제에 2050년까지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탄소중립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과제별로 구체적인 로드맵을 수립·이행중이고 '지속가능협의회'를 통해 다양한 환경경영 추진 과제들의 이행 경과를 점검해나갈 예정이다.

이날 양연호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뉴스트리와의 통화에서 삼성디스플레이의 '환경경영전략'에 대해 "온실가스 다배출 기업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 수립은 환영하지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선 적어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 이상 감축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이행 수단과 투입 예산 등을 투명하게 밝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