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어가 미꾸라지처럼 '쏙쏙'…혼획 방지기술 개발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11-22 18:32:12
  • -
  • +
  • 인쇄
英, 전기펄스 방출해 어망 피하게 만들어
혼획된 청상어 91%·가오리 71% 감소
▲상어와 가오리 혼획을 방지하는 전기장치 샤크가드(SharkGuard)가 영국에서 개발됐다.(사진=FishTek)

영국에서 상어 혼획을 90%까지 줄일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21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지는 영국 엑서터대학과 해양공학회사 피쉬테크(FishTek)가 짧은 전기펄스를 방출해 상어·가오리 혼획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기술을 설계했다고 보도했다.

이른바 샤크가드(SharkGuard)로 알려진 이 소형배터리 구동장치는 실험결과 지중해의 프랑스 참치연승어선에서 혼획된 청상어 수를 91%, 가오리 수를 71%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낚싯줄에 고정된 샤크가드는 2초마다 짧은 펄스를 방출한다. 이 펄스가 상어의 코와 입 주변 로렌치니 기관이라 불리는 전기센서를 일시적으로 자극해 상어가 어망을 피해가게 만드는 것이다.

이 연구의 주요저자인 필 도허티(Phil Doherty) 엑서터대학 해양보존과학 박사는 샤크가드가 설계대로 작동하고 있어 청상어와 원양가오리의 어획을 줄인다는 점은 확실하지만 다른 어업에서의 효과를 평가하려면 추가 해상시험이 필요하며 사례별로 그 목적에 적합하도록 설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추가연구를 통해 보다 다양한 상어들을 막을 수 있는 펄스 임계값을 설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매년 약 1억 마리의 상어, 홍어, 가오리가 어업과 혼획에 죽는다. 1970년 이후 전세계 해양상어와 가오리는 어업관행으로 인해 무려 71% 감소했다.

샤크가드를 설계한 피쉬테크(FishTek)의 공동설립자이자 이사인 피트 키벨(Pete Kibel)은 이 장치가 2024년까지 상용화되기를 희망했다. 그는 "장비를 소형화해 어부들도 운영할 수 있게끔 설계했다"며 "멸종위기에 처한 원양상어종의 남획을 70%에서 95%까지 감소시킬 것"이라고 확신했다.

키벨 이사는 최근 실험에서 참치어획량이 명목상 감소했는데 그 원인이 샤크가드의 무게가 낚싯바늘의 깊이를 바꾸기 때문일 것으로 보고 배터리가 없는 더 가벼운 유도충전방식을 설계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이러한 혼획방지기술에 관해 알리 후드(Ali Hood) 영국 자선단체 샤크트러스트(Shark Trust) 보존책임자는 상어를 어획으로부터 보호할 방안의 일부일 뿐이라며 "상어와 가오리의 포획 제한 및 금지가 개체수를 회복할 첫 단계"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커런트바이올로지(Current Biology)' 학술지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