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가 '먹이사슬' 붕괴..."금세기말 생물 13% 사라진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12-19 16:34:59
  • -
  • +
  • 인쇄
시뮬레이션 결과, 2050년까지 생물 6% 멸종
기후위기 먹이사슬 붕괴시켜 공동멸종 초래

금세기말에 이르면 지구상에 서식하는 약 870만종의 생물 가운데 13%가 사라지는 6차 대멸종에 접어들었다는 경고가 나왔다.

16일(현지시간) 핀란드 헬싱키대학 조반니 스트로나(Giovanni Strona) 교수와 호주 플린더스대학의 코리 브래드쇼(Corey Bradshaw) 교수는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현재 추세가 지속될 경우 2050년까지 동식물의 6%가 사라지고 금세기말까지 13%가 멸종될 전망이다. 최악의 경우 2100년까지 무려 27%가 사라질 것으로 추정됐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에 따르면 현재 전세계 생물종의 15만388종 이상이 위험에 처했으며, 4만2000종 이상이 인간의 행동으로 멸종위협에 직면해 있다.

연구진은 멸종위기의 원인으로 '기후변화'를 지목했다. 기후위기로 향후 수십 년에 걸쳐 멸종의 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의 공동저자인 코리 브래드쇼 교수는 "이번 연구가 생물다양성에 대한 2차 영향을 설명하고 한 종의 멸종이 지역 먹이사슬에 미치는 영향까지 추정한다는 의미"라며 "먹이사슬 내 상호연관성이 생물다양성손실을 악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례로 다른 종의 먹이가 되는 종이 직접적으로 멸종(1차 멸종)할 경우 그 포식자 종 또한 먹을 것이 없어져 멸종(공동멸종)에 이르는 것이다. 산림벌채로 숙주를 잃은 기생충이나 기후온난화로 꽃가루 매개자를 잃은 꽃식물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는 "모든 종은 어떤 식으로든 다른 종에게 의존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현재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리고 있는 제15차 유엔 생물다양성정상회담(COP15)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나온 것이다. 전세계 약 2700명의 과학자들은 각국 정부에 공개서한을 보내 자원의 과소비를 해결하고 자연파괴를 막아 2030년까지 생물다양성손실을 되돌릴 것을 촉구하고 있다.

과학자들은 "탄력적이고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을 포함해 생태계 파괴 및 생물다양성손실의 근본적인 동인과 관련된 목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며 "자연보호조치가 지연되면 인간의 빈곤과 불평등이 악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서는 부유국가들의 불균형적으로 해로운 소비 그리고 소외집단의 권리와 우선순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COP15 공식회담은 오는 19일 마무리될 예정이지만 협상은 연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연구결과는 '사이언스어드밴스지(Science Advances)'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