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지구 30% 보호"...COP15 결실? 해양은 '반쪽' 합의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12-21 14:15:19
  • -
  • +
  • 인쇄
'쿤밍-몬트리올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 합의
환경파괴 보조금 삭감, 음식물쓰레기 감축 등
▲ 19일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가 COP15에서 채택됐다. (사진=CBD/UN)

2030년까지 육지와 해양생태계 등 지구의 30%를 보호구역으로 정해 보존하자는데 전세계가 합의했다. 그러나 이번 합의에서 선진국들의 기여가 충분하지 않고 해양생물다양성이 간과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지난 19일(현지시간) 막을 내린 제15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OP15)는 오는 2030년까지 지구의 30%를 보호하는 내용을 골자로 23개 보존 목표를 담은 합의안 '쿤밍-몬트리올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GBF)를 채택하는 성과를 냈다. 

COP15는 지난 2020년 중국 윈난성 쿤밍에서 개최하려다 코로나19 팬데믹이 터지면서 지난해 10월 온라인으로 회의가 개최됐고, 이어 올해 몬트리올에서 대면회의가 열렸다. 올해는 196개국에서 참가했다.

COP15 최종 합의안인 GBF에는 2030년까지 지구의 30%를 보호하고 이에 관한 개발도상국 지원금을 확대하는 등 생물다양성 파괴 추세에서 회복 추세로 돌려놓을 방안들이 담겨있다.

합의안은 △2050년까지 인간의 멸종위협 행위 중단 및 모든 종의 멸종률 10분의 1 줄이기 △생물다양성의 지속가능한 사용과 관리 △유전자원 이용과 디지털 염기서열정보의 공평한 공유 △GBF 이행수단에 대한 모든 당사국, 특히 최빈 개도국과 군소 도서개도국의 접근용이성 확보 등 4가지를 목표로 삼았다.

구체적으로 2030년까지 육지와 해양, 해안, 담수환경을 최소 30% 보존하고, 육상·해양생태계 30% 복원, 환경을 파괴하는 정부보조금은 매년 최소 5000억달러 삭감, 음식물쓰레기 절반 감축, 선진국의 개도국 지원금 연간 최소 300억달러 증액, 다국적 기업과 금융기관의 투명성 공개요구 등 23개 목표가 제시됐다.

하지만 해양생물다양성은 간과한 합의문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총 10페이지에 걸쳐 5000단어가 등장하는데 이 가운데 '해양'이라는 단어는 단 2곳밖에 나오지 않을 정도로 해양생물다양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어업을 줄이고 산호초를 보호하거나 심해채광을 중단하라는 구체적인 내용도 쏙 빠져있다.

바다는 지구 생물권의 95%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참가국 대표단은 해양 및 해안생물다양성 관련 초안을 승인했으며 30x30 공약에도 바다가 포함돼 있다. 하지만 세부사항이 논의되는 비공개회담에서 중국과 러시아,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등 여러 국가들이 이를 반대하면서 최종 합의에서 해양생물다양성에 대한 내용들이 축소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다.

합의에 이르는데 가장 큰 난관은 어업이었던 것으로 꼽힌다. COP15 주최국인 중국만 해도 세계 최대 원양어업선단을 보유하고 있고, 전세계에 1만7000대의 트롤어선을 운영하고 있다. 또 중국은 갈라파고스 인근 등 다른 국가들이 관할하는 지역에서도 수산자원을 마구 빨아들이고 있다. 

걸림돌은 또 있었다. 바로 '돈'이다. 개발도상국은 선진국들이 자금지원을 약속하지 않으면 더이상 합의할 수 없다고 버텼다. 지난 13일 브라질은 재정지원의 주축이 되는 선진국들이 새로운 생물다양성기금 마련을 거부하고 있다고 항의하며 금융회의에서 퇴장한 개발도상국 그룹을 이끌기도 했다. 선진국들은 경제가 급성장한 브라질뿐만 아니라 중국, 인도 등 다른 나라들도 오히려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게다가 '해양생태계 30% 보호'도 기준이 모호하다. 보호범위가 지역으로 그치는지, 전세계를 기준으로 하는 것인지가 불분명하다. 따라서 개별 국가 차원에서 자국 해안의 30%를 보호하도록 요청될지, 아니면 별도의 기관에서 전체 해양의 30%를 보호할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COP15에서 '30x30 목표'가 합의됐지만 공해상의 해양생물다양성은 보호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바다의 대부분은 국가 관할권 밖에 있어 사실상 무법천지다. 국가는 해안에서 최대 200해리까지만 주권을 가지며 그 너머는 아무도 지배하지 않는 공해로 간주된다. 이에 공해상 조약을 맺고자 별도의 유엔협상이 수년간 진행됐지만 실패로 끝나고 있다. 유엔 당사국은 내년 3월 해당 내용으로 협상을 다시 시작할 예정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