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추위에 바람까지...올들어 제일 추운날 지하철도 멈췄다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12-23 13:12:08
  • -
  • +
  • 인쇄
한파로 꽁꽁...중남부 폭설에 도로 빙판길
크리스마스 이브까지 강추위 계속 될 듯


최강 한파가 찾아왔다.

23일 중부지방 아침기온은 영하 15도 내외로 떨어지면서 올들어 가장 추운 날씨를 기록했다. 추위에 강한 바람까지 불면서 체감온도는 영하 22도까지 내려갔다. 강추위는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전국 곳곳에서 한파로 인한 사건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

이날 오전 서울 지하철 3호선 약수역∼구파발역 구간 열차는 화재로 2시간 가까이 운행이 중단되면서 출근길 시민들이 강추위에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3호선 역사 인근마다 택시나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으로 갈아타느라 북새통을 이뤘다. 지하철로 분산됐던 교통편이 출근길에 지상으로 한꺼번에 몰리다보니 버스와 택시를 타기도 쉽지 않아 지각사태가 속출했다.

회사원 전모씨는 "3호선을 갈아타야 하는데 운행이 중단되는 바람에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밖에 없어 지각했다"면서 "지하철 대신 버스를 타려는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다보니 버스정류장은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라고 했다. 

사람들이 너무 많이 몰리면서 버스를 타지 못해 강추위에 걸어서 이동하는 사람들도 적지않았다. 트위터 등 소셜서비스(SNS)에서는 "강추위에 3호선 화재로 아침부터 걷고 있다. 얼어죽겠다" "3호선 사고로 버스가 지옥돼서 회사에 걸어가는 중" "3호선 사고라더니 버스도 사람 많다고 못 탔다"는 불편을 호소하는 글이 잇따랐다.

3호선 지하철은 오전 8시23분께 양방향 모두 정상화됐다.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은 경광봉을 흔들며 시민들에게 운행 재개 소식을 알렸다. 이후 3호선 역사에는 열차를 기다리던 시민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다시 한번 혼잡을 빚었다.


한파와 폭설로 전국에서 사건사고도 끊이지 않고 있다.

폭설이 내린 지역은 한파가 겹치면서 도로가 빙판길로 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10시30분 기준 지역별 신적설량(하루동안 새로 내려 쌓인 눈)은 충남 서천 15㎝, 전북 군산 13.3㎝, 충북 청주 9.4㎝, 제주 서귀포 1.8㎝ 등이다. 전북 임실 등 일부 지역에서는 50㎝가 넘는 누적 적설량이 기록되기도 했다. 현재 충남 서천·전남 나주·전북 고창 등에는 대설경보가, 충북 청주·보은 등에는 대설주의보가 내려진 상태다.

광주에서는 폭설로 출근길 대란이 일어났다. 버스는 오지 않고, 도로 위 차들은 엉금엉금, 걸어서 가는 이들도 눈밭에 발이 푹푹 빠져 속도가 붙지 않았다. 광주 서구 치평동 한 버스정류장에는 출근시간인 오전 9시가 다 돼가는데도 30명가량이 도로를 애타게 바라보며 발만 동동 구르고 있었다.

광주 적설량은 이날 오전 11시 기준으로 23.2cm에 이르고, 전남 담양에는 24.7㎝의 눈이 내렸다. 현재 이 지역은 시간당 3∼5㎝ 내외의 매우 강한 눈이 내리기도 했다. 광주기상청은 24일 오전 9시까지 5~15㎝가량 눈이 더 내릴 것으로 예보했다.

기상청은 "충남·호남·제주에 23일 저녁까지, 전라서부에 늦은 밤부터 24일 아침까지 눈이 강해졌다가 약해지길 반복하면서 시간당 3~5cm씩 쏟아질 수 있겠다"라면서 "이 지역들엔 돌풍이 불고 천둥과 번개가 칠 수 있으니 대비해야 달라"라고 당부했다.

이번 강추위는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4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20도까지 떨어질 예정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행동주의 펀드' 경영참여 시도?...'이사선임' 주주제안 적극 활용

행동주의 펀드들이 기업들의 정기주총에서 '이사선임' 안건을 적극 활용해 경영참여를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를 의식한듯 기업들

갤럭시S24에 쓰인 '재활용 플라스틱' 올해만 100톤

삼성전자의 갤럭시S24 시리즈에 들어가는 재활용 플라스틱이 올해만 1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삼성전자는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이같은 예상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