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유치원 덮친 우크라 헬기…내무부 장·차관 사망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1-19 17:23:31
  • -
  • +
  • 인쇄
어린이 포함 14명 숨져
"모든 가능성 두고 조사"
▲사고 현장을 수습하는 우크라 구조대원들(사진=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내무장관을 태우고 전방으로 향하던 헬리콥터가 키이우 외곽에 추락해 탑승자를 포함한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 AFP 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국가 비상 서비스와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키이우 동북쪽 외곽의 브로바리 지역에 국가 비상 서비스 소속 헬기가 추락해 14명이 숨지고 25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헬기에 탑승했던 모나스티르스키 장관과 예브헤니 에닌 내무부 1차관을 비롯해 내무부 관료 5명, 경찰 관료 1명, 승무원 3명 등 9명이 사망했고, 추락 후 유치원 및 주거지에 화재가 발생하면서 어린이 1명을 포함한 5명이 사망했다.

또 어린이 11명 등 주민 25명이 다쳤으며, 이들 중 다수가 화상을 입어 병원에 이송된 것으로 전해졌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은 헬기가 전방으로 향하던 중이었다고 전했고, 경찰은 목적지가 동북부 하르키우 지역이었다고 밝혔다.

사망한 모나스티르스키 장관은 러-우 전쟁 발발 이후 사망한 최고위 관료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개인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끔찍한 비극이 일어났다. 고통을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말하고, 정보국(SBU)에 즉각 사고 경위를 수사하도록 지시했다.

SBU는 기체 이상, 안전수칙 위반, 사보타주(비밀 파괴공작) 등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유리 이흐나트 공군 대변인은 "사고 이유를 말하기엔 너무 이르다"며 사고 조사에 수주가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사고에 대한 러시아의 반응은 없었고 우크라이나 역시 사고 시간대 러시아의 공격 여부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해당 시간대 키이우에 대한 러시아의 공격 징후도 파악된 바 없다.

유럽 각국과 미국 등 우방국에선 고위 관료가 애도의 메시지를 보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SNS를 통해 "푸틴이 불필요한 전쟁을 계속하는 한 우크라이나에서의 죽음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고,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이번 사고는 전쟁으로 우크라이나가 치르는 막대한 대가를 보여준다"며 "우리 마음은 희생자 유족과 젤렌스키 대통령과 함께한다"고 애도했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헬기 사고와 관련해 우크라이나 국민과 젤렌스키 대통령 정부에 조의를 전한다면서 "우리는 사고 원인에 관해 알지 못한다"고 전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