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정액에서도 '미세플라스틱' 검출됐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4-06 13:16:07
  • -
  • +
  • 인쇄
中연구팀, 두가지 방법으로 분석결과
폴리에틸렌, PVC, 폴리스티렌 '최다'
▲고환 정액에서 관찰된 미세플라스틱. 왼쪽 위에서 시계방향으로 폴리염화비닐(PVC), 폴리에틸렌(PE), 폴리스타이렌(PS), 폴리아미드(PA), 폴리프로필렌(PP), 페트(PET) 입자다. (자료=Science of Total Environment)

남성의 고환과 정액에서도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

중국 베이징대학 연구팀은 지난달 22일 베이징대학 제3병원 환자들에게서 채취한 정액 샘플 30개와 고환 샘플 6개를 열분해-가스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법(Py-GC/MS) 및 레이저 적외선 분광법(LD-IR)으로 분석한 결과,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인간의 남성 생식기관에 미세플라스틱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증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D-IR 분석에서는 정액 샘플 25개 중 11개에서 총 24개의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 검출량은 정액 1mL당 0~2.6개, 평균 0.23개였다. 고환 샘플 6개 중 4개에서는 총 31개의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 샘플 1g당 평균 미세플라스틱 개수는 11.6개로 나타났다. Py-GC/MS 방법으로 분석한 정액 샘플 5개에서는 1mL당 0.098~56.188㎍, 평균 15.34㎍의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

플라스틱 입자는 21.76~286.71㎛의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나타났다. 평균 크기는 96.19㎛였으며 이 가운데 67%는 20~100㎛ 범위 안에 있었다. 연구팀은 정액에서 발견된 플라스틱 유형 비중은 폴리에틸렌(PE)과 폴리염화비닐(PVC)이 각각 25%로 가장 컸다고 밝혔다. 고환에서는 폴리스티렌(PS)이 67.7%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고환 정액에서 검출된 미세플라스틱의 크기와 종류. 왼쪽 그래프는 미세플라스틱 대부분의 크기가 20~100㎛인 것을 보여준다. 오른쪽 그래프는 고환에서는 폴리스타이렌(PS)이 가장 많음을 보여준다. (자료=Science of Total Environment)

연구팀은 정자의 질 저하가 미세플라스틱 노출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다. 미세플라스틱에 첨가된 화학물질이 인간의 내분비 체계를 방해하고 남성 생식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2021년도 연구에서 수컷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PS가 고환을 위축시키고 염증을 유발하며 정액의 양과 질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PVC에 노출되면 정자의 수 및 운동성이 감소한다고 연구는 밝혔다.

플라스틱은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생식기관에서도 발견됐다. 또다른 연구에 따르면 플라스틱 입자가 태반 장벽을 통과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태반을 거쳐 자손에게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제기됐다.

다만 연구팀은 표본 크기가 작아 보다 큰 표본을 이용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종합환경과학'(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학술지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