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코인 논란에 P2E 게임업계 '불똥'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5-17 14:15:42
  • -
  • +
  • 인쇄
위메이드, 넷마블 등 "관련없다" 의혹 부인
▲GDC 2023에서 기조연설하는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사진=위메이드)

국내 게임사가 진행하는 블록체인 게임 사업에 파란이 일고 있다. 김남국 국회의원(무소속)의 코인 논란이 플레이투언(Play to Earn, P2E) 게임규제 완화 로비 의혹으로까지 번졌기 때문이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P2E 게임규제가 강화되는 등 블록체인 게임 관련 사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블록체인 게임 사업을 전개중인 게임사들은 최근 발생한 김 의원 코인 사태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김 의원과 연관 가능성이 제기된 위메이드는 관련 사실을 일체 부인함과 동시에 허위사실 유포에 법적조치 등 강경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넷마블도 공식 입장문을 통해 해당 사태에 대해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김 의원 코인 사태 의혹은 지난 5일 김 의원이 위메이드가 발행한 암호(가상)화폐 '위믹스' 코인을 60억원어치 보유중이라는 조선일보 최초 보도에 의해 시작됐다. 이후 김 의원이 넷마블 자회사 마브렉스에서 발행한 '엠비엑스'(MBX)를 통해서도 수익을 냈다는 보도가 이어지면서 게임업계 블록체인 사업에 이목이 쏠리기 시작했다.

지난 10일에는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이 국내 몇몇 게임사가 P2E 게임 규제 완화 추진을 대가로 김 의원을 비롯한 국회의원들에게 암호화폐 관련 정보를 넘긴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국회에서도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가상자산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김 의원 암호화폐 보유 의혹 및 게임업계 입법 로비 논란을 조사하겠다고 나섰다.

상황이 게임업계로 넘어오는 분위기가 형성되자 일부 게임업체들은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다. 위메이드는 지난 11일 "김 의원과 회사는 일체 관계가 없다"며, 입법 논란과 관련해서도 전면 부인했다. 이어 15일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위메이드가 국회의원에게 위믹스를 불법적으로 지원하거나, 투자관련 내부정보를 제공했다는 취지의 보도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위메이드는 가짜뉴스를 생산 및 유포하는 행위에 엄정하게 대처하고, 민형사상 모든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넷마블 자회사 마브렉스 또한 지난 12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관련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선긋기에 나섰다. 마브렉스는 "MBX와 관련된 최근 언론보도에 대해 김남국 의원을 포함한 어느 누구에게도 사전정보를 제공한 사실이 일체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해당 의혹을 접한 위믹스 코인 보유자(홀더)들은 지속적인 하락에 지친다면서도 "오히려 찜찜했던 부분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 "이번 위기만 잘 해결되면 올해 DAXA 재상장은 거의 확실할 것" 등과 같은 반응을 보였다. 위믹스 코인은 지난 2월 코인원에 상장되면서 최대 3500원대까지 올랐지만 17일 오후 1시 기준 1033원까지 떨어졌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