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란드 암석가루' 탄소포집 열쇠 되나

이준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06-01 11:56:12
  • -
  • +
  • 인쇄
암석가루 1톤당 259kg의 이산화탄소 포집
농경지에 뿌리면 비료효과로 수확량 증가

그린란드 만년설과 빙하 아래에서 풍화된 암석가루가 온실가스를 흡수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덴마크 코펜하겐대학교(University of Copenhagen) 연구팀은 빙하 아래 탄산염 암석이 풍화작용으로 분해되면 공기중 이산화탄소(CO₂)가 달라붙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암석가루 1톤당 259kg의 이산화탄소(CO₂)를 포집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덴마크의 모든 농지에 이 암석가루를 뿌릴 경우 270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덴마크의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맞먹는 양이다.

연구진은 "이 과정을 자연적·인공적으로 촉진하는 것이 '암석 풍화촉진'(ERW·Enhanced Rock Weathering)"라며 "이는 대기에 있는 수십억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최근들어 탄소포집과 관련해 암석 풍화촉진(ERW) 기술이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현무암이나 감람석 등 흔히 발견되는 규산염암을 이용해 탄소를 포집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영국의 언두(UNDO)라는 스타트업은 이 기술로 960만파운드(약 159억원)를 투자유치하기도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기존 현무함 ERW는 인공적으로 암석을 채취해 분쇄하기 때문에 광산에서 나오는 공업부산물로 인해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에 비해 그린란드 암석가루는 자연에서 바로 가져다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환경오염 우려가 없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공동저자인 코펜하겐대학의 크리스티아나 디첸(Christiana Dietzen) 박사는 "다른 암석과 달리 빙하 암석가루는 가공이 필요없다"며 "그린란드의 추운 환경에서 암석은 매우 느리게 풍화하지만 따뜻한 환경에서는 빨리 풍화한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그린란드의 거대한 빙상은 연간 10억톤의 암석가루를 생산한다"며 "암석가루의 잠재적 공급이 본질적으로 무한하기 때문에 일부를 제거해도 지역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연구진은 "ERW가 2050년 탄소중립이라는 주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의미있는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논문의 주저자인 코펜하겐대학 미니크 로징(Minik Rosing) 교수는 "전세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무언가를 원한다면 매우 간단해야 한다"며 "최신 기술이 적용된 첨단 기구를 모두가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단순할수록 좋으며 돌가루보다 더 단순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더욱이 그린란드 암석가루는 비료 역할까지 하기 때문에 농업생산량도 늘릴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덴마크에 암석가루를 뿌린 후 옥수수와 감자 수확량이 각각 24%와 19% 증가했다. 디첸 박사는 "가나처럼 비옥도가 낮은 토양에서도 옥수수 수확량이 훨씬 증가했다"며 "가나 등의 국가에게 암석가루를 수출할 수도 있지만 운송과정에서 나오는 탄소를 고려했을 때 기술이전이 적합할 것"이라고 했다. 

과학자들은 "기존의 현무암 ERW와 그린란드 암석가루는 일장일단이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셰필드대학교(University of Sheffield)의 데이비드 비어링(David Beerling) 교수는 "현무암의 화학성분은 빙하 암석가루보다 이산화탄소를 더 빨리 흡수하고, 작물 수확량을 더 많이 늘릴 수 있으며, 농경지 근처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반면 그린란드 암석가루는 현무암보다 훨씬 미세하기 때문에 풍화에 더 많은 표면적을 노출시켜 빠른 탄소포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며 "따라서 그린란드 암석가루 또한 기후위기에 싸우는 훌륭한 무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로징 교수도 "꼭 하나만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며 "두 방법 모두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내 고향인 그린란드는 빙하가 빠르게 녹아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뉴스에 자주 나온다"며 "그린란드가 단순히 문제의 증상에 그치지 않고 기후위기 해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온실가스제어((International Journal of Greenhouse Gas Control)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