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만에 방한한 주커버그 CEO…LG전자-메타 XR 신사업 '맞손'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02-28 16: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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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조주완 LG전자 대표(좌), 마크 주커버그 메타 CEO(가운데), 권봉석 LG COO가 XR사업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전략적 논의을 가졌다. (사진=LG전자)

마크 주커버그 메타 플랫폼스 최고경영자(CEO)가 인공지능(AI) 및 확장현실(XR) 헤드셋 사업관련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10년만에 한국을 방문했다.

마크 주커버그 CEO는 28일 오후 12시23분께 서울 여의도 LG전자 트윈타워를 방문해 조주완 LG전자 대표와 권봉석 최고운영책임자(COO) 부회장, 박형세 HE사업본부장(사장) 등과 오찬을 겸한 회동을 하면서 AI사업 협력과 XR 헤드셋 공동개발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LG전자는 이 자리에서 양사의 차세대 XR 기기 개발과 관련된 사업 전략부터 구체적 사안에 이르기까지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조주완 대표는 메타의 MR 헤드셋 '퀘스트3'와 스마트글라스 '레이밴 메타'를 직접 착용해 보거나 메타가 선보인 다양한 선행기술 시연을 관심있게 살폈다.

앞서 LG전자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 직속으로 XR 사업 담당을 신설한 바 있다. 메타 역시 애플의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프로'를 능가하는 XR 기기를 시장에 내놓기 위해 주력하고 있어 양사 협력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LG전자는 XR 사업 추진에 있어 기기뿐만 아니라 플랫폼과 콘텐츠 역량까지 균형 있게 갖춰 나가야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TV사업을 통해 축적하고 있는 콘텐츠와 서비스, 플랫폼 역량에 메타의 생태계가 결합되면 XR 신사업의 차별화된 통합 생태계 조성이 가능할 것이라 기대중이다. 또 차세대 XR 기기 개발에도 메타의 다양한 핵심 요소기술과 LG전자의 제품/품질 역량을 결합하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

XR 기기는 모바일 스크린의 한계를 뛰어넘는 몰입감과 직관성을 갖춰 다수의 전문가들로부터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퍼스널 디바이스라 평가받는다. 개인이 직접 착용하는 웨어러블 기기라는 점에서 고객 접점을 대폭 늘릴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앞서 조 CEO는 "XR 사업의 영역에서 차세대 퍼스널 디바이스 기회를 보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주커버그 CEO는 오찬을 마친 후 서울 강남 테헤란로에 위치한 메타코리아를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날 저녁에는 이재용 회장과 서울 모처에서 만찬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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