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붙이면 '말랑말랑'...온도 따라 상태 변하는 '전자잉크' 개발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6 11:15:43
  • -
  • +
  • 인쇄
센서, 로봇, 의료기기 등 활용성 다양해
고해상도 3D 프린팅 기법으로 제작가능
▲전자잉크의 제작과정 및 3D 직접쓰기 프린팅 기법 (사진=KAIST)

국내 연구진이 상온에서 딱딱해지고 피부에 부착하면 부드러워지는 전자잉크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 소재는 차세대 의료기기, 로보틱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정재웅 교수연구팀과 신소재공학과 스티브박 교수연구팀은 인체 친화적 액체금속 기반 전자잉크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최근 부드러운 사람 피부에 부착해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질환을 치료하는 기술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딱딱한 형태의 의료기기는 피부에 부착하면 불편하거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지만 부드러운 의료기기는 피부에 부착해도 이질감없이 사용 가능하다. 다만 부드러운 재질은 정교한 핸들링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상온에서 단단함으로 핸들링을 쉽게 하고, 부착이나 이식 후 체온에 따라 부드럽게 변하는 액체금속 갈륨 기반 전자잉크를 개발했다.

전자잉크의 핵심 소재가 금속인 갈륨인데도 불구하고 녹는 점이 29.76℃에 불과해 쉽게 고체와 액체간의 상태 변화가 가능하고 무독성에 전기전도성도 뛰어나다는 게 연구팀의설명이다. 또 기존 갈륨의 높은 표면장력과 낮은 점도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법도 작은 노즐로 직접 쓰는 방식이어서 고해상도 프린팅이 가능하다.

연구팀은 개발된 잉크가 가변 강성률, 강성 변화, 열전도율 그리고 전기전도성이 우수하다고 강조했다. 3D 프린팅으로 사용자 맞춤형 전자소자 제작도 가능하다.

▲ 양방향성 가변강성을 가진 광혈류 전자센서 (사진=KAIST)

연구팀은 이 기술을 통해 초박막 광 혈류측정 전자 피부센서와 무선 광전자 임플란트 장치도 제작했다. 이 기기들은 25℃ 상온에서는 딱딱해 다루기 쉬운 반면 36.7℃ 체온에 노출되면 부드러워져 피부나 조직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하다.

또 사용 후 인체에서 제거하면 다시 딱딱하게 바뀔 수 있어 재사용도 수월하다. 이같은 특성은 다양한 웨어러블 및 임플란터블 장치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재웅 교수는 "체온에 반응해 강성을 변환할 수 있고 고해상도 프린팅이 가능한 전자잉크는 다목적 전자기기, 센서, 로봇 및 의료기기 분야에서 기존 전자기기의 한계를 극복해 다양한 가능성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1년째 오염물질 그대로"...시민단체, 용산어린이정원 '개방 중단' 촉구

용산 반환기지가 용산어린이정원으로 개방된지 1년이 지난 지금 여전히 토양내 납, 비소, 수은 등 오염물질이 정화되지 않고 있어 개방을 중단하고 오

탄소발자국 반영한 행복지수…한국 76위, 1인당 탄소배출량 '심각'

국가별 탄소 배출량을 고려한 행복지수 순위에서 한국이 147개국 중 76위에 해당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3일 기후·에너지 분야 커뮤니케이션 전

포카리스웨트 '무라벨' 나온다..."플라스틱 年 1.7만kg 절감 기대"

이온음료 '포카리스웨트'도 무라벨 제품이 나온다.동아오츠카는 겉면에 부착된 라벨을 제거해 비닐 사용량을 줄이고, 페트 재활용 효율을 높인 라벨프

환경정책 성과 어땠나…환경부 '2023 환경백서' 발간

환경부가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등 지난해 추진한 각종 환경정책의 성과와 올해 추진계획을 정리한 '2023 환경백서'를 3일 발간한다고 2일 밝혔다.1982

글로벌 시장은 발빠르게 움직이는데...핵심 쏙 빠진 'K-기후공시'

국내 상장기업에게 부과되는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초안이 공개됐지만, 도입시기와 공시형식 그리고 스코프3 의무화 여부 등 중요한 사안이 쏙 빠져

롯데웰푸드, ESG 스타트업 발굴한다...'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손잡고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을 위한 'B.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2024' 참가기업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