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수소 생산량 年 3만톤급...SK E&S '액화수소플랜트' 준공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5-08 15:20:03
  • -
  • +
  • 인쇄
▲인천 원창동에 위치한 '액화수소플랜트' 전경 (사진=SK E&S)


연산 3만톤급에 이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플랜트 공장이 인천 원창동에 들어섰다.

8일 SK E&S는 액화수소 사업추진을 위해 설립한 자회사 아이지이에서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정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 장용호 SK 대표, 윤희성 수출입은행장,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박경국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추형욱 SK E&S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인천 액화수소플랜트'는 인근에 있는 SK인천석유화학의 공정에서 발생하는 기체 상태의 부생수소를 고순도 수소로 정제 후 냉각해 액화수소로 만드는 시설이다. 하루 30톤급 액화설비 3기, 20톤급 저장설비 6기 등을 주요 설비로 갖추고 있으며, 단일 공장 기준으로 세계 최대인 연간 약 3만톤의 액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액화수소 3만톤은 수소버스 약 5000대를 1년간 운행할 수 있는 양이다.

액화수소는 상온에서 기체 형태로 존재하는 수소를 영하 253℃의 극저온 상태로 냉각해 액체 형태로 만든 수소를 말한다. 액화수소는 기체일 때보다 부피가 800분의 1로 줄어들고, 1회 운송량은 약 10배로 늘어나 대용량 저장·운송에 유리하다. 저압에서 운송이 가능해 안전성이 높고, 충전 속도도 빠르다. 이에 따라 버스·트럭 등 상용차의 수소차 전환을 이끌 '게임체인저'로 불린다.

액화수소플랜트 준공으로 대규모 액화수소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수소 선도도시' 비전을 내세운 인천시의 시내 및 광역·전세버스의 수소버스 전환 정책이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SK E&S는 대규모 액화수소 생산뿐만 아니라 액화수소 충전사업도 함께 추진해 안정적 수소 공급기반을 마련하고, 전주기 수소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 E&S는 자회사 'SK 플러그 하이버스'(SK Plug Hyverse)를 중심으로 전국에 액화수소 충전소 약 40개소 구축을 추진중이다. 인천에서 생산된 액화수소는 부산, 청주, 이천 등 전국에 설치될 충전소를 통해 각 수요처에 안정적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올해 약 20개소의 액화수소충전소 운영 개시가 목표다.

이날 준공식을 계기로 수소유통전담기관인 한국석유관리원과 아이지이, 효성하이드로젠, 하이창원 등 국내 액화수소 생산사업자 3사는 '액화수소 수급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이들은 향후 액화수소 물량 교환, 보유재고 교류 등에 협력해 액화수소의 안정적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함께 대비할 계획이다.

추형욱 사장은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준공은 SK E&S가 그려온 '수소시대의 꿈'을 현실로 바꾸는 첫 출발점으로, 올해는 대한민국 에너지산업사(史)의 흐름을 바꿀 '액화수소 시대'의 원년으로 기억될 것"이라며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가동 및 액화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계획을 차질없이 수행해 안정적 수소 수급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LG생건, 서울 중랑천의 '수달 보호' 돕는다

LG생활건강이 서울 중랑천 '수달 보호지역' 지정 캠페인 후원 등 다양한 수달 보호 사업을 전개한다고 27일 밝혔다. 천연기념물 제330호이자 멸종위기 1

LG전자, 스타벅스 매장에 텀블러 세척기 설치한다

LG전자가 다회용컵 확산을 위해 텀블러 세척기 '마이컵'(myCup)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 설치해 다회용컵 사용문화 확산에 나선다.LG전자는 환경부, 스타

경기도, 중소기업 태양광 지원대상 '자가용'까지 확대

경기도가 중소기업 태양광 설치 금융지원 범위를 전력판매 목적뿐 아니라 직접 소비를 위한 자가용으로도 확대한다.27일 경기도는 지난 3월 출시한 '경

KB금융, 국내 최초 '기업가치 제고 계획' 예고 공시

KB금융그룹이 코리아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국내 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공개한다.27일 KB금융은 최근 이사회와 함께 논의한 'KB

KCC·LG화학 '친환경 도료' 연구개발에 '맞손'

KCC와 LG화학이 친환경 원료를 활용한 도료 연구·개발을 위해 손잡는다.KCC와 LG화학은 지난 23일 16시 용인시 마북동 소재 KCC 중앙연구소에서 '친환

유전자 변형 모기로 말라리아 없앤다…생태계 영향 없을까

아프리카에서 말라리아 모기를 없애기 위해 유전자 변형(GMO) 모기를 방류했다.영국 생명공학업체 옥시텍(Oxitec)은 23일(현지시간) 동아프리카 지부티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