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쑥' 성장하는 편의점...소비자 만족도 가장 높은 편의점은?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3 10:58:36
  • -
  • +
  • 인쇄
▲편의점 CU의 안심편의점 (사진=CU)

국내 4대 편의점 가운데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GS25'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CU, GS25, 이마트24, 세븐일레븐 등 국내 4대 편의점 프랜차이즈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행태를 조사한 결과 '결제 편의성' 만족도는 높은 반면 '판촉·이벤트'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종합만족도가 가장 높은 편의점은 3.89점을 받은 'GS25'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CU(3.79)와 이마트24(3.75), 세븐일레븐(3.61) 순이었다.

이번 조사는 최근 6개월 이내 편의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160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편의점 종합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76점으로 조사됐다. 3년전 조사에서 나온 평균 3.54점과 비교해 종합만족도는 0.22점 상승했다.

특히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제품이나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의 만족도'가 가장 크게 개선된(3.67점→4.01점) 것으로 나왔다. 다만 편의점의 환경이나 고객대응 등을 평가하는 서비스 품질(3.68점→3.73점)과 편의점 이용과정 중에 느낀 감정을 평가하는 서비스 체험(3.50점→3.55점)에 대한 만족도는 개선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서비스 품질 부문에서는 점포의 내·외부 관리상태를 평가하는 점포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3.89점으로 가장 높았다. 반면 고객 소통 및 수요 충족 노력을 평가하는 고객 공감성에 대한 만족도는 3.62점으로 가장 낮았다.

서비스 상품 부문에서는 결제수단의 다양성과 간편성, 결제내역 안내 등을 평가하는 결제 편의성에 대한 만족도가 4.36점으로 가장 높았다. 반면 편의점에서 진행하는 판촉 및 이벤트 행사의 다양성, 혜택, 흥미성, 참여 용이성 등을 평가하는 판촉·이벤트에 대한 만족도는 3.63점으로 가장 낮았다.

▲편의점 소비자 종합만족도 조사결과 (자료=한국소비자원) (단위:점/5점 척도)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경험한 불만·피해는 '원하는 상품의 재고 부족'으로 52.5%였다. 이어 직원 불친절(37.6%), 결제오류(24.1%) 등의 순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편의점에서 1회 평균 1만710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3년전 조사에서 1회 평균 8734원을 지출하는 것보다 22.6% 늘었다. 편의점 이용빈도는 주 1회 이상 방문이 76.7%로 가장 많았고, 자주 구입하는 상품은 음료가 31.1%를 차지했다. 간편식 식사류(26.6%), 과자, 아이스크림, 베이커리류(13.4%) 등도 자주 구입하는 것으로 나왔다.

편의점에서 택배, ATM 이용 등과 같은 생활편의서비스 이용도 늘었다. 편의점에서 제공하는 생활편의서비스 이용 경험률은 62.1%로, 3년전 조사 결과(41.6%)보다 20.5%p 증가했다. 주로 이용하는 생활편의서비스로는 택배가 25.3%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자동현금입출금기(ATM) 이용(15.4%), 교통카드 충전(7.4%) 등의 순이었다.

생활편의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994명)의 종합만족도는 3.81점으로, 이용하지 않은 소비자(606명)의 종합만족도(3.69점)보다 0.12점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LG전자의 야무진 '밸류업' 계획...2030년 매출 100조 위해 '7·7·7 목표'

LG전자가 '7·7·7(연평균성장률 7%, 영업이익률 7%, EV/EBITDA 멀티플 7배) 목표' 등을 담은 기업가치제고계획 '밸류업 프로그램'을 22일 발표했다.지

두나무 '제23회 산의 날' 농림부 장관상 수상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가 지난 18일 경주 엑스포공원에서 개최된 '제23회 산의 날' 기념식 유공자 포상에서 농림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

[최남수의 ESG풍향계] 그린워싱 만연...원인과 대책은?

지난 2021년 이탈리아의 섬유기업인 미코는 자사가 사용하는 섬유가 탄소배출을 줄인 극세사라고 광고했다. 그해 12월에 이탈리아 북동부 지역 도시인

동국제약 '걷기기부' 캠페인...취약계층 어르신 의료비 지원한다

동국제약이 '걷기 기부 캠페인'을 통해 마련된 기부금을 보건복지부 산하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 전달했다고 17일 밝혔다.지난 16일 서울시 강남구

우리은행 '녹색채권' 1500억 발행..."태양광·풍력사업 지원"

우리은행이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하는 '2024년 한국형 녹색채권 발행 이차보전 지원사업'에 참여해 1500억원 규모 녹색채권을 발행했다

LG전자, 멕시코서 '의류 업사이클링' 캠페인

LG전자가 멕시코 YG(Young Generation) 세대와 함께 의류 업사이클링 캠페인을 펼친다.LG전자는 이달 10일부터 11월 3일까지 멕시코시티에서 열리는 '디자인 위

기후/환경

+

산불 연기에 60년새 사망자 19배 증가...원인은 '기후위기' 지목

기후위기가 산불을 부추기면서 산불 연기로 숨진 이들이 60년 사이에 19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일본 국립환경연구소 박채연 박사 연구팀은

[날씨] 23일까지 요란한 '가을비'...강풍에 호우주의보까지

전국에 이틀째 가을비가 내리는 가운데 남해안을 중심으로 남부지방에 호우주의보가 발령됐다.22일 기상청에 따르면 남부지방인 부산과 경남 일부 지

2030년까지 해양생태 30% 보호?..."이대로면 77년 이후 달성 가능해"

2030년까지 전세계 바다의 30%를 보호하자는 국제사회의 목표는 시한을 77년 넘긴 후에야 달성 가능하다는 진단이 나왔다.21일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가뭄에 바닥 드러내는 아마존강...수세기전 유물들이 '갑툭튀'

지독한 가뭄으로 아마존강의 수위가 57년만에 최저점을 찍으면서 수백년전 강바닥에 가라앉았던 난파선이나 유물들이 수면으로 드러나고 있다.17일(현

물부족으로 2050년 식량위기 닥친다..."세계 GDP 8% 감소할 것"

물부족으로 2050년에 이르면 식량위기가 닥칠 것이라는 섬뜩한 전망이 나왔다.17일(현지시간) 세계 물경제위원회(GCEW)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

돌고래 숨구멍에서도 검출된 미세플라스틱

돌고래의 숨구멍에서도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 돌고래가 호흡하는 과정에서 미세플라스틱을 마시고 내쉬고 있다는 방증이다.16일(현지시간) 미국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