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외국인 관광객들이 편의점에서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두바이 초콜릿'인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CU가 지난해 택스 리펀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이같은 결과가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해외에서 유행이 시작된 제품인데 오히려 국내 편의점에서 외국인들에게 가장 선호도가 높았다는 것이 특이점이다.
CU는 해외 유명 유튜버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두바이 초콜릿을 지난해 7월 첫 판매를 시작해 품절대란까지 일으킬 정도로 히트시켰다. 지난 한해만 약 200억원의 물량이 팔렸다.
두바이 초콜릿은 지난해 CU의 택스 리펀드를 이용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매출 상위 10개 제품 중 기존의 절대 강자인 바나나맛 우유를 제치고 매출 1위에 등극했을 정도였다. 해당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외국인은 인도네시아인으로 전체 구매자의 49%를 차지했다.
최근엔 방한하기 전부터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 한국 편의점에서 꼭 구매해야 하는 K-편의점 필수구매 리스트가 활발히 공유되면서 외국인들도 한국의 MZ세대처럼 국내 편의점 인기 상품들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
CU는 "실제 외국인 관광객들의 매출 상위 10개 중 절반이 CU에서 팔고 있다"고 강조했다. 몽골 CU에 수출돼 20만개나 팔려나간 연세 크림빵 시리즈 2종(초코, 우유)도 전체 매출의 55.2%를 베트남 관광객이 차지하며 각각 5위, 7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웃집
황치즈 크룽지는 외국인에게 익숙한 치즈, 버터, 크로아상과 K-푸드 누룽지를 콜라보한 디저트로 총 매출의 66%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태국 관광객들로부터 받았다.
이외에도 전세계적으로 화제가 된 요리 경연 프로그램의 대표 상품인 밤 티라미수 컵은 출시 단 세 달여 만에 매출액 10위에 랭크됐다. 이 상품은 가장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관광객에게 선택 받은 가운데 대만 고객의 매출 비중이 24.9%로 가장 높았다.
한편 택스 리펀드(Tax Refund)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부가세 즉시 환급서비스로 1만5000원 이상 과세 상품을 구매한 외국인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CU는 지난 2022년 처음 도입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CU 택스 리펀드의 이용 건수는 지난해 총 1만5000건을 돌파했다. 이는 2023년 대비 16배 늘어난 수치로 통상 6~8% 할인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이용객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CU 택스 리펀드 이용 고객의 국적은 총 75개국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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