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 시스템이 불타버린 96개 국민서비스들이 정상화되기까지는 한달가량 소요될 전망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9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화재로 직접 피해를 받은 96개 시스템을 대구센터로 이전 구축하기 위해 정보자원을 준비하는데 2주,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2주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 12시 기준 정부 행정정보시스템 647개 중 과기정통부 재난방송온라인시스템·인터넷우체국 EMS, 메인·모바일·우편서비스, 조달청 대금결제 등 62개가 복구됐다. 이 중 복구된 1등급 업무는 전체 36개 가운데 16개로, 정상화율이 44.4%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국정자원 대구센터를 방문해 서비스가 중단된 96개 시스템을 재구축할 클라우드 시설을 점검했다. 행안부 측은 민관협력형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별도의 인프라 구축 없이 즉시 활용할 수 있어 중단된 서비스를 가능한 한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대구센터에서 이번 화재 원인으로 알려진 무정전전원장치(UPS)와 배터리 관리상황도 점검했다. 대구센터에는 UPS실과 배터리실을 격벽으로 분리해 화재 확산을 차단하도록 설계돼 있고, 지난 10일 전기안전공 법정 검사를 통해 안정성을 검증받았다.
정부는 우선순위에 따라 나머지 시스템도 복구 작업을 진행중이다. 다만 아직까지 우체국 서비스 일부가 복구되지 않은 상태이며, 금융권과 통신사 서비스도 일부 중단되는 등 시민 불편이 잇따르고 있다.
정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화재로 전소된 주요 정보시스템 96개 목록도 공개했다. 96개에는 1등급인 통합보훈(국가보훈부), 국민신문고(권익위), 국가법령정보센터(법제처), 안전디딤돌(행안부)와 노사누리(고용노동부), 대테러센터 홈페이지(국무조정실), 범정부데이터분석시스템(행안부), 정책브리핑(문화체육관광부) 등이 포함돼 있다.
정부는 장애 복구시간을 고려해 9월 재산세 납부 기한 등 각종 세금 납부 및 서류 제출 기한을 연장했다. 기존 오프라인에서 서류를 발급받을 때 발생하는 수수료도 전면 면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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