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이 농산물 가격을 비교해 추천해주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AI가 상권 데이터를 분석해 업종을 추천해주는 날이 머지 않아 현실이 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 열린 '제1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1호 안건 'AI 민생 10대 프로젝트' 추진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국민 효능감이 높은 소비·보건·안전 등 여러 분야에서 AI 기반 공공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해 AI 혁신 혜택을 확산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10대 프로젝트는 △AI 농산물 알뜰 소비정보 플랫폼 △소상공인 AI 창업경영 컨설턴트 △인체적용제품 AI 안전지킴이 △국사유산 AI해설사 등이다.
'농산물 알뜰소비정보 플랫폼'은 AI가 소비자 인근에 있는 최저가 농산물 구매처를 추천하거나 대체 식재료를 제시해주는 것이다. 농산물 가격 상승률은 지난 2022년 2.4%에서 지난해 10.4%로 급등하며 물가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만큼, 정부는 내년 하반기 시범사업을 거쳐 2027년 서비스를 시작해 서민들의 가계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식품·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 등의 성분과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인체적용 제품 AI 안전지킴이'도 추진된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한달이나 걸리는 정보확인이 즉시 가능하게 된다. 정부는 내년에 식의약 특화 AI 모델을 개발하고 2027년 민간업계와 연계한 모바일앱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AI가 소상공인에게 상권의 입지·수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업종을 추천하고 운영 방안, 제품 전략 등을 제공하는 '소상공인 AI 창업·경영 컨설턴트' 역할도 해준다.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유산 AI 해설사'도 운영한다. 시간·장소·언어 제약 없이 관광객의 관심사·지식 수준에 맞춘 맞춤형 해설을 제공해 관광 활성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겠다.
행정부담과 대기 시간이 높은 분야에는 AI 기반 민원서비스가 도입될 예정이다. 특히 상담 대기 문제로 잦은 불편을 낳던 국세상담센터에는 올해 시범운영에서 통화 성공률 98%를 기록한 AI 전화상담 기능을 도입한 'AI 국세정보 상담사'를 배치할 예정이다. 2023년 기준 국세전화 상담 수요는 56만건에 달했지만, 동시 상담 가능 인원이 250명밖에 없어 통화 성공률은 26%에 그쳤는데 AI의 힘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치안 부문에도 AI를 접목한다. 교통·순찰·범죄 제보 등 각종 경찰 민원을 AI가 즉시 답변하거나 관련 시스템과 연계해 신속 처리하는 '모두의 경찰관' 서비스를 구축한다. 정부는 2027년 실증을 목표로 치안 특화 AI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올해 피해액이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되는 보이스피싱 피해와 관련해서는 실시간 수집한 보이스피싱 데이터를 통신사·제조사·유관 기관 간 상호 공유하고 관련 회선·계정을 자동 차단하는 등 민간 대응을 고도화하는 'AI 기반 보이스피싱 공동 대응 플랫폼'을 추진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피싱에 악용되는 통신서비스 차단을 강화함으로써 날로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선제적, 능동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 '아동·청소년 온라인 위기 AI 대응'을 통해 성착취 모니터링 대상을 기존 10개 플랫폼에서 125개로 대폭 확대하고 소셜서비스(SNS) 위기 상황 감지 후 상담·연계를 자동화한다.
마지막으로 '해양 위험 분석 AI'를 개발해 항공 채증영상 분석으로 밀입국·불법 조업·안보 위협을 식별한다. 해양사고 발생 시 조난자 탐색·오염물질 식별도 지원해 구명 또는 환경보호의 '골든타임' 확보에 기여한다.
정부는 AI 10대 프로젝트를 2026년부터 '공공AX(AI 전환)프로젝트' 신규 과제로 편성한다. 국세 AI 상담사·경찰관·AI 인허가 도우미·안전 지킴이 등 4개 핵심 과제는 2년 간 총 100억원 규모로 지원하고 나머지 6개 과제는 총 3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 민생 10대 프로젝트는 단순 기술 경쟁력 확보를 넘어 국민이 일상에서 직접 느끼는 '내 삶을 바꾸는 AI'의 출발점"이라며 "행정·소비·안전 등 생활 전 영역에서 AI 체감도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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