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를 에너지저장장치(ESS)처럼 쓸 수 있게 하는 '양방향 충·방전'(V2G) 기술 상용화에 정부가 나선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5일 서울 중구 호텔PJ에서 '양방향 충·방전 상용화 협의체'가 공식 출범한다고 밝혔다.
V2G(Vehicle to Grid)는 전용 양방향 충전기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충전뿐만 아니라 전력망으로 전력을 공급해 전기차를 전력 저장장치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를 전력망에 공급·판매하는 기술로, 전기차와 전력망이 서로 전력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한다.
전력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고 가격이 저렴한 시간대에는 차량이 전력을 충전하고, 전력 수요와 가격이 높은 시간대에는 전기차의 남은 전력이 차량에서 전력망으로 방전시킬 수 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전기차 배터리에 남은 전력을 전력망에 공급해 다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협의체는 기후부가 주관하는 운영위원회와 실무 분과로 구성되며 V2G 상용화 전략과 로드맵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전기차를 '움직이는 ESS'로 전환한다는 구상이다.
실무 분과에서는 △기술·표준·인증체계 △계통 연계 및 계량방식 △배터리 안전·수명 관리 기준 등 기술 분야와 △정산·보상 방식 및 전기사업법 등 관련 법령 개선 △보조금·인센티브 체계 △사업구조 설계 등 제도·시장 분야를 다룬다.
협의체 참여자는 정부와 한국전력·전력거래소 등 관계기관 관계자, 자동차·충전기·통신기업, 학계·전문기관 전문가로 구성된다.
기후부는 작년부터 전기차와 통신할 수 있는 모뎀을 갖춘 '스마트 제어 완속 충전기'를 보급해왔다. 이에 따라 V2G를 상용화한 후에도 별도의 대규모 기반시설 교체·설치가 불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기후부는 향후 △제주 분산에너지 특구 △도심형 양방향 충·방전 시범사업 등과 연계해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요금·정산 방식과 운영 기준을 구체화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다져 나갈 방침이다.
이호현 기후부 2차관은 "V2G는 재생에너지 확대와 전력계통 안정,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전기차가 분산에너지 자원으로 거듭나 전기요금 절감과 비상 전력 확보 혜택을 국민에게 제공하고 재생에너지 확대 및 온실가스 감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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