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X 스타베이스 확장, 멸종위기종 '피리물떼새' 서식지 파괴된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5-04 16:07:46
  • -
  • +
  • 인쇄
미 어류야생동물관리국(FWS), 멸종위기종 피해완화 조치 요구
최종 승인책임은 미 연방항공국(FAA)에 달려있어
▲미국 멸종위기종인 피리물떼새. 스페이스X의 텍사스 스타베이스 사업이 강행될 경우 피리물떼세의 서식지가 피해를 입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사진=언스플래쉬)

미국 항공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텍사스 스타베이스 확장계획이 멸종위기종의 생존에 해를 끼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3일(현지시간) 미국 CNBC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어류야생동물관리국(FWS)은 최근 스페이스X에서 사우스텍사스 시설을 가동하면서 멸종위기종인 피리물떼새(piping plover)가 감소하고 있다는 내용의 문서를 공개했다.

스페이스X는 텍사스 주 보카치카에서 자사의 스타쉽 슈퍼헤비리프트발사체 테스트 및 상업발사를 계획하고 있다. 이에 2021년 9월 스페이스X는 미국 연방항공국(FAA)에 텍사스주 브라운스빌과 사우스 파드레 아일랜드에 새로운 시설을 건설하고 더 큰 스타쉽 로켓을 발사할 수 있도록 허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기업 측은 FAA으로부터 발사대 냉각용 시스템 및 저수시설을 포함한 새로운 발사대, 착륙대, 발전소, 천연가스 처리시설 및 수자원 인프라 건설 허가를 요구했다.

문제는 해당 시설 주변이 야생동물보호구역이라는 것이다. FWS는 스페이스X가 텍사스 사업을 강행할 경우 멸종위기종법에 따라 보호되는 일부 종과 주요 서식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약 366만㎡의 피리물떼새 서식지가 시설을 둘러싸고 있으며, FAA가 스페이스X의 활동을 허가할 경우 그 중 절반에 가까운 180만㎡ 규모의 서식지가 손실된다는 것이다.

가장 큰 우려사항은 피리물떼새, 붉은가슴도요, 재규어런디 및 오셀롯 개체군의 짝짓기, 이동, 건강 및 서식지에 미칠 영향이다. FWS는 일반 차량통행에서부터 건설, 로켓시험, 발사에 따른 소음, 열, 폭발, 이로 인한 서식지 파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의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여러 종의 바다거북도 관심대상이다. 그 중 하나는 보카치카해변에 서식하는 켐프각시바다거북(Kemp’s Ridley sea turtle)으로, 심각한 멸종위기에 처한 종이다. FWS 측에서는 해양생물 문제의 경우 관련 전문지식의 필요성을 고려해 미국 해양대기청에 맡겼다.

이에 따라 스페이스X는 보카치카에서 시설건설 및 발사승인을 받으려면 해당 지역에 서식하는 멸종위기종과 서식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FWS는 기업에서 대상 동물개체군을 주의깊게 모니터링하고, 건설과 발사활동을 특정 계절 또는 주야간 시간으로 제한하며, 셔틀을 사용해 현장근로자들의 차량통행을 줄이기를 권고했다. 또 미국에서 멸종위기에 처한 제왕나비에 미칠 영향도 추가로 연구할 것을 장려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FWS의 의견이 오히려 스페이스X에 좋은 소식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었다. 재러드 마골리스(Jared Margolis) 생물다양성센터 선임변호사는 BCO 초안에 관해 "FWS는 스페이스X의 지출, 보존, 그리고 기타 약속을 거의 요구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그는 "FWS는 야생동물에 미치는 보카치카 시설의 유해성에도 불구하고 허용범위를 더 넓히려 고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마골리스 변호사는 FWS가 스페이스X로 하여금 매년 오셀롯보존단체에 5000달러 정도의 소액만 기부하도록 요구한 점을 지적하며 정작 보존과 관련된 명확한 공약은 스페이스X에게 요청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 그는 대부분의 요청이 권고사항에 불과하며, 최종 FAA 허가조건에 따라 집행될 수 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스페이스X의 텍사스 사업에 대한 최종 승인 및 감독 책임은 결국 FAA에 있다. 기업의 사업확장 및 발사 여부는 FAA의 승인에 달려 있는 것이다. FAA 측에서는 허가를 내리기 전 다른 연방 및 주 기관과 지역환경전문가의 연구를 검토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스페이스X 사업의 멸종위기종법 위반여부를 두고 FWS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서에 따르면 현재 스페이스X는 발사장에 위치한 유틸리티 규모의 천연가스 발전소에서 생산할 에너지의 양을 줄이고 있다. 또 지난 2월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CEO는 텍사스의 규제가 극복할 수 없는 것으로 판명되면 스타쉽 발사활동을 플로리다주로 옮기고 보카치카우주공항을 연구개발(R&D) 캠퍼스로 전환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