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재앙' 덮친 파키스탄...전례없는 폭우에 1000명 넘게 사망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8-29 14:48:11
  • -
  • +
  • 인쇄
주택과 도로 등 파괴...3300만명 이재민 발생
"배출량 낮은 국가가 기후재앙...불공평하다"
▲파키스탄 남서부 발루치스탄주 자프라바드에서 한 이재민 가족이 가재도구 등을 짊어지고 폭우로 침수된 지역을 지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런 폭우는 전례가 없는 일이다."

파키스탄이 몬순 우기에 발생한 홍수로 1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목숨을 잃고 3000만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역사상 최악의 기후재앙을 겪고 있다. 셰리 레만(Sherry Rehman) 파키스탄 상원의원 겸 기후변화장관은 "이런 끊임없는 폭우는 전례 없는 일로, 보통의 몬순과 거리가 매우 멀다"며 "지난 10년 사이에 가장 힘든 기후재앙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인도와 파키스탄 등 남아시아는 매년 6월~9월이 몬순 우기다. 그러나 올해 우기는 예년보다 다르게 전개되고 있다. 우기가 시작되기전인5월부터 비가 내린데다, 폭우의 강도도 세졌다. 특히 파키스탄 남동부 지역의 피해가 컸다. 신드주의 경우는 강수량이 예년보다 784%나 많았다. 비가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내린 탓에 현재 파키스탄 남부는 거의 물에 잠긴 상태다. 

폭우가 파키스탄 4개주를 휩쓸면서 3300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했고, 약 50만 채에 가까운 집들이 파손됐다. 파키스탄 인구 2억3000만명 가운데 14%가 넘는 사람들이 이번 폭우에 피해를 당했다. 28일(현지시간) 파키스탄 국립재난관리청(NDMA)에 따르면 이번 폭우로 인한 사망자가 어린이 348명을 포함해 1033명에 달했다. 하루에 100명 이상 사망하는 날도 있었다. 

수많은 집들과 도로 등 제반 인프라가 폭우에 휩쓸려가거나 파괴되면서 파키스탄은 사실상 국가 비상사태를 맞고 있다. 핵심인프라가 부족했던 발로치스탄과 신드주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 특히 국토의 절반을 차지하는 발로치스탄주 면적의 최소 75%가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이베르파크툰크와주 북서부의 차스다, 노셰라 지역에서는 35만명이 대피했으며 코히스탄은 다른 지역과 완전히 단절됐다. 현지 언론은 최근 24시간 동안 최소 8만3000마리의 가축이 폐사했다고 보도했다.

문제는 이 피해가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발로치스탄에는 9월 중순 또 한차례 비 예보가 있어서, 앞으로 폭우에 따른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파키스탄 정부는 군인과 구조대원들을 파견해 지원하고 있지만 최근 심각한 경제난으로 대응에 한계가 있어 국제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다. 빌라왈 부토 자르다리(Bilawal Bhutto Zardari) 파키스탄 외무장관은 파키스탄이 홍수에 대처하려면 막대한 재정적 도움이 필요하다며 농작물도 대부분 파괴돼 자국의 전반적인 경제상황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에 유엔(UN) 등 국제기구에서 긴급자금을 동원해 파키스탄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홍수피해는 지난 2010년 2000명 이상이 사망하고 파키스탄 국토의 약 5분의1이 물에 잠겼던 기록을 깬 것으로 평가됐다. 셰리 레만(Sherry Rehman) 파키스탄 상원의원 겸 기후변화장관은 "2010년 홍수보다 더 최악의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파키스탄은 NGO저먼워치(NGO Germanwatch)의 세계기후위험지수에서 8위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기후위험지수는 기후위기에 가장 취약한 것으로 판단된 국가를 순위별로 나열한 목록이다.

이 파키스탄 당국은 파키스탄이 세계 다른 곳에서 자행한 무책임한 환경파괴의 결과를 부당하게 지고 있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무스타파 나와즈 코하르(Mustafa Nawaz Khokhar) 상원의원은 "전세계 배출량의 1% 미만인 국가가 기후재앙을 받는 쪽이라는 것은 매우 불공평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