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산불·가뭄...'기후변화' 전염병 확산 부채질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8-09 16:16:10
  • -
  • +
  • 인쇄
가뭄과 홍수는 질병 야기하고 병원균에 노출 야기
산불로 질병 매개동물 서식지 이동으로 경로 확산

코로나, 말라리아 등 전염병이 기후변화 영향으로 더 악화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8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대학 연구팀은 코로나와 지카, 말라리아, 뎅기열, 치쿤구니야 등 대부분의 감염성 질병이 폭염과 산불, 폭우, 홍수와 같은 기후영향으로 더 확산됐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질병과 기후위기의 연관성을 분석한 7만건 이상의 논문을 검토한 결과, 논문에서 언급된 375개의 전염병 중 218개가 지구온난화에 의한 기후영향으로 확산됐다고 했다. 기후영향으로 감소한 감염성 질병은 약 16%에 불과했다.

연구에 따르면 기후변화 영향으로 질병을 유발시키는 경로가 무려 1000개 이상으로 늘어났다. 지구온난화와 변화된 강우 패턴이 모기와 진드기, 벼룩과 같은 질병 매개체의 활동범위를 확산시켜 말라리아, 라임병, 웨스트나일바이러스 및 기타 질병을 퍼트리고 있다는 것이다.

가령 가뭄은 위생을 열악하게 해 이질, 장티푸스 등 여러 질병을 야기하고, 폭우와 홍수는 이재민들을 위장염 및 콜레라 병원균에 노출시킨다. 반면 기후영향으로 인간은 특정 병원체에 대처하는 능력이 약화됐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카밀로 모라(Camilo Mora) 미국 하와이대학 지리학자는 "기후변화로 전세계에 생겨난 1000여개 이상의 모든 유발요인은 밖으로 퍼지기만을 기다리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모라 박사는 산불 및 홍수 등으로 서식지 교란이 일어나고 박쥐 등 병원균 매개체가 될 수 있는 야생동물이 민가와 가까운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병원균이 확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도 기후위기가 여러 경로로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는 것이다. 모라 박사는 "기후변화가 유해한 병원균 하나하나에 영향을 미치려 하고 있다"며 이 문제를 보다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2030년부터 2050년까지 매년 25만명이 기후위기에 따른 질병으로 사망할 것으로 추산하며, 기후위기가 "지난 50년간의 개발, 세계보건 및 빈곤감소의 진전을 뒤엎을 위협"이라고 경고했다.

애런 번스타인(Aaron Bernstein) 미국 하버드대학 기후건강지구환경센터장은 "기후충격이 안 그래도 벅찬 미생물과의 싸움을 더 어렵게 만든다"고 했다. 그는 "기후변화는 사람들이 생계를 유지하기 힘들게 만든다"며 "불안정한 기후는 전염병이 뿌리를 내리고 퍼질 양분이 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처기후변화(Nature Climate Change)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